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벽서 나온 사람 유골…신라시대 첫 '인신공양 흔적'

입력 2017-05-16 2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주의 신라 왕궁터 발굴 현장에서 약 1600년 전으로 추정되는 사람의 유골이 발견됐습니다. 성벽을 쌓을 때 사람을 제물로 사용한 '인신공양'의 흔적으로 보인다는 분석입니다.

권근영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 경주의 신라 왕궁터 월성 발굴 현장입니다.

2015년부터 정밀 발굴 조사가 진행 중인데 약 1600년 전 사람을 제물로 바친 '인신공양'의 흔적이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경주 월성의 서쪽 성문이 있던 자리입니다. 이 곳 기초부에서 인골 2구가 발견됐습니다.

성벽 공사를 시작하면서 제물로 바쳐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둘 다 키 160cm 안팎의 성인으로, 나란히 누워 있었고 주변에는 토기 등이 함께 묻혀 있었습니다.

신라는 2세기 초 왕궁을 월성으로 옮겼고 이번에 발굴된 서쪽 성벽을 쌓은 건 5세기 무렵입니다.

인신공양의 설화가 전해지는 8세기 에밀레종보다 300년 정도 앞서는 시기입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흙으로 빚은 인형도 많이 나왔는데 그 중엔 터번을 쓴 사람도 있습니다.

현재 이란계에 속하는 소그드인으로 6세기 무렵 동서 문화 교류의 증거로 분석됩니다.

나무 조각에 글자를 쓴 6세기 때 목간 7점도 나왔는데 현재까지 삼국 시대 목간 중 가장 오래된 것일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피뢰침 세우고 주변 건물 철거도…천년 노목 모시기 목조삼존불감 등 한꺼번에…송광사 보물 수장고 열린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