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 쏙쏙] '명품 가득한 최순실 신발장' 등

입력 2016-10-28 09:31 수정 2016-10-28 1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주간 관심가는 뉴스를 전해드리는 뉴스쏙쏙 시간입니다.

오늘(28일)도 이재승 기자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주 가장 첫번째 키워드는 뭔가요?

[기자]

네, 첫번째는 '명품 가득한 최순실 신발장'입니다.

신발장을 가득 채우고 있는 명품구두와 유명 브랜드 운동화입니다.

아예 상자째 보관하고 있는 것도 많은데요. 상자에는 프라다, 구찌, 토리버치, 몽클레르, 페라가모 등 명품 브랜드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신발이 발견된 곳은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와 딸 정유라 씨가 한때 거주한 것으로 알려진 서울 신사동 미승빌딩입니다.

시가가 300억원 안팎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검찰의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렇게 수많은 명품 신발이 발견되면서 최 씨가 사치스럽게 산 정황이 드러났는데요.

그렇다면 최 씨 모녀의 재산은 어느 정도인가?

방금 본 300억 원대 미승 빌딩과 강원도 평창의 7만 평 규모의 땅, 독일에 있는 호텔과 주택 등 수백억 원대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며칠전 독일 언론이 현지에서 최 씨가 소유한 것으로 의심되는 유령회사 14곳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는데요, 이곳에서 자금세탁이 이뤄진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제 보도된 최순실 씨가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주장한 독일에는 집이 한 채 밖에 없고, 구입자금 5억원도 한국에서 담보 대출을 받았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진위 여부 논란도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다른 소식도 볼까요, 두번째 키워드는 뭔가요?

[기자]

성폭력으로 얼룩진 문화계에서 고발 확산입니다.

일민미술관 함영준 책임큐레이터에 이어 국립현대미술관의 큐레이터가 전시 개최 기회를 준다는 빌미로 작가를 택시안에서 성추행했다는 폭로가 나왔습니다.

문화계는 곪은 상처가 터진 것이라는 애기가 나오는데요.

문화계 내 갑을관계가 극단적 성추문 형태로 나타난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나 고립된 도제수업 방식이라 피해자 고발이 현실적으로 어려운데요, 성폭력 가해자가 은퇴를 했다가 다시 복귀를 한다고 해도 막을 방법도 딱히 없습니다.

다만 예전과 달라진 것은 피해자들이 SNS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 제기를 한다는 겁니다.

사실, 문화예술계 뿐만 아니라 이미 모든 조직 사회에서 공통으로 이런 성폭행 사건들이 폭로되고 있습니다.

한 유명 출판사에서 상사에게 성추행을 당하고 내부 고발을 했지만 결국 회사까지 그만두게 된 피해자가 전하는 이야기 들어보시죠.

[성추행 피해자 : 어떻게 했을 때 저항하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 애들, 맘에 드는 애들, 막내 애들, 이런 애들을 데리고 단둘이 술자리를 가진 거예요. 면담을 가장한….]

이 분 같은 경우 문제제기를 했더니 오히려 니가 좀 참고 넘어가라, 왜 혼자 튀느냐라는 분위기였고 결국은 회사를 그만두게 된 경우입니다.

성범죄에 대한 엄정한 처벌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사람들의 의식 수준이 바뀌어야 성폭력 자체가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앵커]

네, 이번주에 가져온 뉴스 쏙쏙은 어두운 뉴스가 많은데, 세번째 키워드는 뭔가요.

[기자]

여행 주간, 단풍 산행 유의점입니다.

단풍이 절정을 맞고 있습니다. 오늘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린뒤 기온은 더 떨어지고 단풍색은 더욱 짙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난 월요일부터 다음주 일요일까지 정부가 지정한 가을여행 주간인데요, 여행 주간 홈페이지에서는 여행지를 추천해주고 할인쿠폰이나 이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행을 장려하고 단풍도 곱게 들면서 등산객은 늘어나고 등산사고 위험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안전처 조사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등산사고 중 9월에서 11월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33%에 이릅니다.

골절과 저체온증, 심장질환 등 소위 등산 3대 질환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일단 사고가 나면 먼저 119를 부르고, 응급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골절은 눈에 띄는 외상이 없어도 부러진 뼈가 근육이나 인대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어 최대한 움직임지 않는 것이 좋고요.

응급조치로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RICE 요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부상자에게 Rest, 휴식을 취하고 부상 부위에 Ice, 냉찜질을 하고, 다친 부위가 악화되지 않도록 Compression, 압박을 가한 다음 부상부위를 심장보다 높이 올리는 Elevation입니다. 머릿글자를 따서 RICE 요법이라고 하죠.

아울러 저체온증을 대비해서 여벌의 옷을 준비하는게 좋고 심정지가 발생하면 빠르게 흉부압박을 해야하는데, 분당 최소 100회 이상의 속도로 가슴을 5cm이상 깊게 눌러줘야 합니다.

관련기사

[뉴스 쏙쏙] '비만 부르는 가을 우울증' 등 [뉴스 쏙쏙] '가을태풍이 지나간 자리' 등 [뉴스 쏙쏙] 종부세 내는 '미성년 금수저' 더 늘었다 등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