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계천 복원 10년 '빛과 그림자'…재복원 추진도 논란

입력 2015-09-29 21: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청계천이 복원된 지 어느 덧 10년입니다. 그동안 2억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다녀가면서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된 건 맞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서울시가 청계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다시 복원하는 사업을 추진중인데 역시 논란입니다.

송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선왕조 이후 서민들의 애환을 보듬어온 청계천.

아낙들의 빨래터요, 아이들의 놀이터였던 하천은 해방 후 근대도시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뤄진 복개 사업으로 인해 수십 년간 콘크리트 덮개 안에 갇혀 있었습니다.

지난 2005년 10월,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의 공약으로 제 모습을 찾은 청계천.

서울의 명소로 자리잡은 청계천을 다녀간 사람은 지난 10년간 1억 9천만 명에 달합니다.

[세냐 로제비치/러시아 관광객 : 굉장한 곳이에요. 평온하고, 휴식을 취하기에 최고의 장소인 것 같아요.]

하지만 한강물을 인위적으로 끌어다 쓰는 방식이어서 연간 관리비만 75억원이 드는데다 비가 많이 오면 물고기가 폐사하는 등의 부작용은 지적 대상입니다.

이 때문에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주변 계곡수가 자연스럽게 유입되도록 하는 등 자연형 하천으로 재복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부 구간에 다양한 수목을 심는 생태복원 시범사업에만 9억5천만원이 투입되는 등 수백억 원의 예산이 예상되고 또다시 대규모 토목 공사를 벌여야 한다는 점은 새로운 논란거리입니다.

관련기사

2015 가을 축제 속속 개최…주요 행사와 일정은? 휴식처로, 주차장으로…'자투리 공간'의 유익한 변신 종로문화페스티벌 11일 개막…기간과 주요 프로그램은? '서울역 고가' 도마 위…서울청장 "정치적 의도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