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길잡이' 도움 없이는…논란의 통영함, 대체 어떻길래

입력 2014-11-26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말 많고 탈 많은 통영함이 오늘(26일) 언론에 공개됐습니다. 해군이 어떻게든 이 배를 투입하기 위한 전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물 밑을 들여다볼 수 있는 탐색장비, 즉 소나를 달지 못해 길잡이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촌극 같은 상황이 생겼습니다.

정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해군의 구조함 통영함이 기뢰제거함 옹진함과 무선통신을 주고받습니다.

[통영함 무선통신 : 현 시간부터 협동작전 훈련 시작. 현 위치 근해 음파 탐색 실시할 것.]

[옹진함 무선통신 : (표적의 현재 위치) 270도, 5m, 유도침로 270도, 이상.]

통영함은 정밀하게 수중탐색을 할 수 있는 소나가 부실해 이렇게 옹진함의 도움을 받아야 정확히 작업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납품 비리로 얼룩진 선체고정음파탐지기, 소나는 작동 중지 상태입니다.

통영함은 침몰한 선박의 인양과 예인, 잠수지원 등 수상구조함의 주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 때문에 해군은 옹진함의 지원을 받으면서 일단 실전에 투입한 뒤 소나는 나중에 준비되면 달겠다는 입장입니다.

문제는 시간입니다.

계약자 선정과 제작, 시험 가동 등 전력화하는 데 적어도 2년 이상 걸릴 것이란 관측입니다.

해군은 노후화된 광양함을 대체하기 위해 이제는 통영함 투입이 불가피하다고 호소하지만, 길잡이를 달고 다녀야 하는 통영함의 조기 투입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군도 인수 거부한 통영함, 바다 투입 왜 서두르나 '통영함 납품 비리' 중개상 서류에 해군장교 명단 있었다 2억짜리 37억에?…통영함 음파탐지기 가격 뻥튀기 의혹 방산비리 합수단 출범…대통령 지시에 '역대 최대' 규모 끊이지 않는 방산비리…군피아 '방탄 보호막' 뚫릴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