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성택 "김정은·김경희 만나달라" 요구 묵살돼

입력 2013-12-18 15:19

간부소식통 "장성택, 간신들 모함에 걸려 전격 처형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간부소식통 "장성택, 간신들 모함에 걸려 전격 처형돼"

장성택 노동당 행정부장이 처형당하기 전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와 자신의 아내인 김경희를 개별적으로 만나게 해 줄 것을 거듭 간청했으나 이 요구가 끝까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또 자신의 측근들로 앞서 처형된 리룡하 행정부 제1부부장과 장수길 부부장을 끝까지 보호하려 했다는 이야기들이 북한의 중간급 간부들속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북한 간부소식통들은 "장성택이 '나의 모든 직책과 명예를 다 내려놓겠다'며 김정은에게 백기투항 하고 처형을 면하려 했지만 측근들은 물론 자신의 목숨조차 건지지 못했다"고 RFA에 말했다.

최근 연락이 닿은 북한의 한 간부소식통은 "장성택의 처형엔 우리도 이해하기 힘든 문제점들이 많다"며 "장성택이 왜 그렇게 전격적으로 잔인하게 처형당했는지를 놓고 중앙당 내부도 몹시 뒤숭숭한 분위기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장성택이 처형되기 전 노동당 중앙위 과장급 간부를 만나 어느 정도 사연을 들었다고 밝힌 이 간부는 "당시까지만 해도 중앙당 과장도 장성택이 처형되리라곤 전혀 짐작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리룡하 1부부장과 장수길 부부장이 체포된 후 장성택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와 아내인 김경희에게 개별적으로 만나 줄 것을 매일 같이 요청했다"며 "이러한 사실은 웬만한 중앙의 간부들은 다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간부소식통도 자강도 당 행정부 간부의 말을 인용해 "리룡하와 장수길이 체포된 후 장성택은 그들의 법적인 처벌은 인정하면서도 사형만은 완강히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장성택이 '자신의 모든 직위와 명예를 다 내려놓겠으니 부하들에 대한 처형만은 막아달라'고 간청하면서 매우 중대한 사안이 있으니 꼭 만나 줄 것을 김정은과 김경희에게 거의 공개적으로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 소식통은 "장성택이 김정은과 김경희를 직접 만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 자들이 장성택의 요구를 묵살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장성택이 죽기 전까지 김정은을 만나지 못했다는 사실이 빠르게 알려지며 간부들속에서 큰 논란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러한 사실들을 놓고 볼 때 장성택은 자신을 제거하고 권력을 차지하려는 간신들의 모함에 걸려 변명할 틈도 없이 전격적으로 처형됐다는 것이 중간급 간부층들의 대체적인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북한, 김정일 2주기 추모대회 개최…새 '우상화의 장' 김정은, 굳은 표정 일관…'불참' 김경희 건강 이상설 2인자 입지 굳힌 최용해…북한 '숙청 공신' 약진 눈길 김관진 "북한, 내년 1월 하순~3월 초순 도발 가능성" 미국 "북한 급변 사태에 대비한 여러 가능성 검토 중"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