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과거 일가 데이트폭력 변호 사과…여성안전 위한 특별대책 강구"

입력 2021-11-25 10:16 수정 2021-11-25 10: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최근 발생한 데이트폭력 사건 관련해 피해 예방과 피해자 보호, 가중 처벌 등 여성 안전을 위한 특별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습니다.

이 후보는 어제(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젯밤 양주시에서 최근 발생한 데이트폭력 피해자 유가족과 간담회를 가졌다. 창졸간에 가버린 외동딸을 가슴에 묻은 두 분 부모님의 고통을 헤아릴 길이 없었다"면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이 후보는 "제 일가 중 일인이 과거 데이트폭력 중범죄를 저질렀는데, 그 가족들이 변호사를 선임할 형편이 못돼 일가 중 유일한 변호사인 제가 변론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며 "이미 정치인이 된 후여서 많이 망설여졌지만, 회피가 쉽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사건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깊은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제게도 이 사건은 평생 지우지 못할 고통스러운 기억이다. 어떤 말로도 피해자와 유족의 상처가 아물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후보는 "데이트 폭력은 모두를 불행에 빠뜨리고 처참히 망가뜨리는 중범죄다. 다시는 이런 범죄가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트폭력은 증가할 뿐만 아니라 더 흉포화하고 있다"며 "한때 가까웠던 사이라는 건 책임 가중사유이지 책임 감경사유는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 등 사전방치 조치와 가해행위에 대한 가중처벌은 물론 피해자 보호를 위한 특별한 조치가 검토돼야 한다"며 "여성과 사회적 약자, 나아가 모든 국민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사진=페이스북 캡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