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어떤 접촉도 거부"…중 "반중 땐 한국에 큰 부담 될 것"

입력 2021-03-18 19:50 수정 2021-03-18 21: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과 중국에선 바로 날 선 반응이 나왔습니다. 북한의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적대 정책이 철회되지 않으면 미국과는 어떤 접촉이나 대화도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선 "반중을 하면 한국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이어서 이근평 기자입니다.

[기자]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한·미 2+2 회의에 맞춰 담화를 내놨습니다.

미국이 지난 2월 중순부터 접촉을 시도해왔지만 "시간벌이 놀음에 응할 필요가 없어 대화를 거절했다"고 했습니다.

또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이 철회되지 않으면 미국과의 어떤 접촉이나 대화도 이뤄질 수 없다고 했습니다.

미국이 입장을 바꾸지 않으면 앞으로도 계속 미국의 접촉 시도를 무시할 것이기 때문에 싱가포르와 하노이에서의 정상회담 같은 기회도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비핵화 진전을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것과 마찬가지로 사실상 대북 제재 해제 등을 조건으로 내세운 겁니다.

북한은 또 인권 문제를 정치화하거나 국제정치의 도구로 이용하지 말라고 주장했습니다.

한대성 제네바 주재 북한 대표부 대사가 지난 9일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연설한 내용을 어제 외무성 홈페이지에 올린 겁니다.

블링컨 국무장관이 연일 북한 인권 문제를 거론하자 이를 반박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블링컨 장관과 오스틴 장관의 집중 공격을 받은 중국은 압박과 유화적 제스처를 동시에 내놨습니다.

관영 환구시보는 "한반도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만큼 반중은 한국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다만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선 중국이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입장도 내놨습니다.

[자오리젠/중국 외교부 대변인 (오늘) : 지역의 평화안정을 수호하기 위해 쌍궤병진(북 비핵화와 평화협정 동시 추진)에 따라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것이 각국의 공통된 이익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김지연 /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대북전략 완전 조율" 공동성명 뒤…미 "압박 옵션 있다" 미 국무·국방장관, 문 대통령 예방…"북핵, 동맹의 우선 관심사" 미, 북·중 겨냥 "국제질서 훼손하는 모든 행위에 반대"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