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 국민에 4차 지원금, 재촉하는 여당…홍남기 '제동'

입력 2021-01-10 19:22 수정 2021-01-10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당을 중심으로 4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에게 지급하자는 주장이 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그건 안 된다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같이 피해를 뚜렷하게 입은 계층에게 집중 지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정간 입장 차이가 커서 혼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오늘(11일) 언론 인터뷰에서 4차 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 지급하는 방안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임금 변동이 없거나 더 나아진 분도 있다면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 피해계층을 두텁게 지원하는 게 낫다는 것입니다.

지난 7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급하니까 막 풀자는 것은 지혜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고 한 말과 같은 맥락입니다.

앞서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은 내수진작과 경기부양을 위해 4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에게 줘야 한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재정당국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당분간 진통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재난지원금 전국민 70%와 100% 지급 사이에서 당정간 갈등을 빚었던 상황이 되풀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말만 앞선 선심세례는 국민의 고통과 혼란을 가중시킨다"고 비판했고, 원희룡 제주지사 등 야권 대권주자들은 "선거용 대중영합 정책"이라며 날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전국민 지급에 찬성하는 여론이 높아진다면, 국민의힘도 표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어 여야간 물밑 조율이 이뤄질 거란 관측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전 국민 재난지원금' 본격화…야 "4월 선거 겨냥했나" '3차 재난지원금' 문자 발송 시작…대상과 지급 일정은? '3차 지원금' 11일부터…민주당 '4차 전국민지원금'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