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LH 신입사원 "이걸로 잘려도 땅 수익이 평생 월급보다 많아"

입력 2021-03-08 19:56 수정 2021-03-09 1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JTBC는 LH 직원의 불법적인 투기 정황이 담긴 사내 메신저 대화 내용도 입수했습니다. 한 직원은 지난해 동료들에게 "다른 사람 이름으로 공공택지를 사겠다"며 "이걸로 해고돼도 땅 수익이 평생 월급보다 많다"고 했습니다. 입사한 지 겨우 6개월 된 신입 직원이 한 말입니다. 투기를 막아야 하는 LH에 투기를 하려고 들어간 건 아닌지 의심될 정도입니다.

정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LH 직원들이 회사 안에서 쓰는 메신접니다.

지난해 신입사원으로 들어온 정모 씨가 메신저에서 대구 연호지구를 콕 찍어 언급합니다.

연호지구는 2018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됐기 때문에 이후로는 LH 직원들이 이 땅을 살 수 없습니다.

그런데도 정씨는 "대구 연호지구는 무조건 오를 거라 오빠 친구들과 돈을 모아 공동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본인이나 가족 이름으로 LH 땅을 살 수 없어 명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처럼 불법 투기를 하려는 이유에 대해선 "이걸로 잘리게 돼도 어차피 땅 수익이 회사에서 평생 버는 돈보다 많다"는 논리를 댑니다.

정씨는 "관리처분인가를 안 받은 곳이 돈이 적게 든다"며 다른 재개발 지역도 추천합니다.

[제보자/LH 직원 : 차명 투기나 사전 투기는 암암리에 상당해서 저희 회사 안에서는 전혀 이상하지 않은 분위기예요. 가족이 아닌 지인 명의로 차명 투기하는 직원들도 많아요.]

메신저 대화를 할 당시 정씨는 대구경북지역본부 토지판매부에서 일했습니다.

실제로 투자했다면 자신의 업무에서 얻은 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해 정씨는 JTBC와의 통화에서 "그런 이야기를 했을 순 있지만, 농담으로 한 말"이라며 "연호지구를 매매한 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정부 합동수사본부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차명 거래 수사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입니다.

[제보자/LH 직원 : 3기 신도시만 주목받는데 신도시에 직접 투자하는 직원은 적고, 신도시 인근에 차명으로 산 케이스가 많아서 사실 이걸 조사해야 돼요.]

사내 메신저로 불법 투기 정보를 얘기할 정도로 해이해진 LH의 복무 기강을 바로잡을 대책도 필요해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

관련기사

홍남기 'LH 투기 의혹' 사태 사과…"투기 확인 땐 무관용" 공무원에 시의원도 '땅 투기 의혹'…시민단체 고발 'LH 투기 의혹'…여당 "진상조사" 야당 "꼬리 자르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