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입법 독재" 자리 뜬 통합당…공수처 후속 법안 통과

입력 2020-07-29 20:16 수정 2020-07-30 11: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9일) 국회에선 고위 공직자 범죄 수사처를 위한 후속 법안도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통합당은 입법 독재라며 의결을 거부한 채 회의장을 나갔습니다.

황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통합당은 여당이 합의 없이 상임위를 열었다며 '입법 독재'라고 반발했고, 한동안 설전이 오갔습니다.

[박대출/미래통합당 의원 : 이게 지금 문재인식 협치입니까. 176석이 무슨 독재면허증인줄 아십니까. 김여정(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한테는 쩔쩔매면서 어떻게 이렇게 야당한테는 당당하십니까.]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운영위원장) : 의사진행 발언 취지에 맞는 그런 내용으로 발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취지에 맞는 겁니다.) 안 맞아요. 안 맞아요.]

통합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을 마친 뒤 회의장을 떠났습니다.

이후 범여당 의원들은 공수처 후속 법안 3건을 상정해 의결했습니다.

공수처장을 인사청문회 대상에 넣고 소관 상임위를 법사위로 하는 내용입니다. 

이 가운덴 국회의장의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지체없이 구상해야 한다는 규칙 제정안도 포함됐습니다.

야당이 동의하지 않으면 공수처장 선출이 어려워지는 걸 보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통합당은 아직까지 야당 몫 추천위원을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운영위원장인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공수처가 법정 시한을 넘겨 출범 못 하고 있는 상황과 검찰개혁의 시급성을 감안해 부득이하게 회의를 열게 됐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 통과된 공수처 후속 법안들은 이르면 다음 달 4일 본회의에서 처리 예정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