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李 "종전 반대하는 일본 지적해야" 尹 "정치에 외교 이용 않겠다"

입력 2021-11-25 15:16 수정 2021-11-25 15: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이 후보는 남북 '종전선언' 문제를 언급하며 "한반도의 전쟁상태는 어떤 이유를 대더라도 빨리 끝내야 한다. 일본 정계의 종전선언 반대에는 국익을 지킨다는 차원에서 뚜렷하게 지적해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반면, 윤 후보는 "국내 정치에 외교를 이용하지 않겠다. 국민을 친일-반일로 갈라 한일 관계를 과거에 묶어두는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두 후보는 오늘(25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코라시아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신 한일 관계: 협력과 존중의 미래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 포럼에서 이 후보는 "어떤 정치적 이유를 들어서라도 종전 선언 자체를 막아서는 안 된다"며 "일본 정계는 일본 국익에 부합하기 때문에 그런 주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입장에서는 명확히 정전 상태를 종전 상태로 바꾸고 평화협정을 넘어서서 상호 공존하고 공동 번영하는 관계로 발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어 "일본 정계가 종전선언을 반대하는 것에 대해 우리는 대한민국의 국익을 지킨다는 측면에서 뚜렷한 입장을 표명해 지적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이것이 한일관계를 근본적으로 악화시키지 않도록 소통·협력하는 노력이 끊임없이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일 관계에 대해선 "역사문제나 영토문제 같은 주제들은 단호해야 한다"며 "국가 주권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고 양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엄정해야 할 영역"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다만 "사회·경제적 교류·협력은 계속 확대·강화하는 게 양국 국민과 국가에 이익이 된다"며 "과거를 직시하고 현실을 인정하고, 그러나 미래지향적으로 양국에 모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반면 윤 후보는 "국내 정치에 외교를 이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윤 후보는 "현 정부 들어 한일 관계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치달았다"며 "국익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고 외교가 국내 정치로 들어왔기 때문이고 미래보다 과거에 집착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불신과 냉소로 꽉 막힌 한일 관계를 풀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한일 양국 셔틀 외교 채널을 조속히 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윤 후보는 "언제 무슨 이야기라도 마음을 열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아무리 어려운 현안이라도 접점을 찾아 풀어간다는 신뢰가 형성된다면 과거사 문제도 분명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성숙한 한일 동반자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고 했습니다.

앞서 윤 후보는 종전 문제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는 지난 12일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종전만 분리해 정치적 선언을 할 경우 부작용이 상당히 크다"며 "종전선언만 먼저 할 경우 정전관리 체계인 유엔사가 무력화되기 쉽고, 유엔사의 일본 후방기지 역시 무력화되기 쉽다"며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한민국 안보에 중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나 "북한의 비핵화가 불가역적으로 진전돼서 광범위한 경제협력과 관계가 수립된다면 평화협정과 종전선언이 함께 갈 수 있다"고 전제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