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역패스 지역별 형평성 논란…정부, 17일 추가 대책

입력 2022-01-16 18: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당장 내일(17일)부터는 서울을 뺀 모든 지역에서 백화점, 마트 갈 때 반드시 방역패스가 필요합니다.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게 되는데요. "왜 서울만 빼냐, 우리 동네도 빼달라"는 불만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내일 정부가 이런 불만과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추가 대책을 발표한다는데요.

어떤 안이 담길지, 조보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의 한 대형 마트입니다.

이렇게 매장 입구에서 방역 패스를 확인하고 있는데요.

내일부터는 방역 패스 없이 이곳을 출입하면, 마트와 손님 모두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오늘까지는 계도기간이었지만, 내일부터는 지키지 않으면 처벌을 받게 되는 겁니다.

사실상 방역 패스 없이 출입이 불가한 건데, 서울은 예외입니다.

앞서 법원이 방역 패스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같은 생활권이라 할 수 있는 수도권 주민들 사이에서 불만이 쏟아져 나옵니다.

[김지수/경기 고양시 화정동 : 아무래도 바로 옆인데 하는 곳과 안 하는 곳. 불공평하긴 하죠. 그거는.]

[정혜임/경기 고양시 화정동 : (서울은) 사람이 많이 사는 데인데 그런 데를 원래 더 강화를 해야 되는데 그런 데가 아닌 데를 강화하니까 이상하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방역 패스에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일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추가 대책을 발표합니다.

시설별 방역 패스를 다시 조정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당초 계획과 달리 서울이 아닌 지역 백화점과 마트 등에서도 방역 패스가 강제되지 않을 수 있는 건데, 구체적인 윤곽은 내일 나옵니다.

한편 내일부터 3주간 사적 모임 최대 인원은 4명에서 6명으로 늘어납니다.

관련기사

"서울로 장 보러 가라는 거냐"…일산 쇼핑몰은 필요, 여의도 백화점은 방역패스 없어도 출입 청소년 방역패스 올스톱…"중증 이어질 위험 적다" 법원 결정에 달린 '방역패스' 운명…전문가 입장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