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미래 "기무사 계엄령 문건 문제, 국회청문회서도 다뤄야"

입력 2018-07-10 15: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바른미래 "기무사 계엄령 문건 문제, 국회청문회서도 다뤄야"

바른미래당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집회 당시 군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문건과 세월호 관련 TF에 대해 국방부에 수사지시를 내린 것과 관련,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열 것을 제안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을 지켜야 할 군 기무사가 국민을 향해 총구를 들이댈 계획을 세운 것도, 안보이슈도 아니었던 세월호 참사에 여론 조작 개입을 한 의혹도 어느 하나 용납할 수 없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은 송영무 장관에게 수사명령을 내렸지만, 군에게만 이 사안을 맡겨놓기에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없다"면서 "국회 차원에서 관련 상임위를 통한 청문회 개최로 기무사 사건의 진상규명을 여야 각 당에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87년 민주화 이후 30년이 넘어가도록 군이 아직도 과거의 잘못된 행태를 계속하고 있으며, 군의 대대적인 개혁이 시급함을 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김관영 원내대표는 8일 기자간담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요구 촛불집회 때 기무사가 위수령 발령과 계엄 선포를 검토했다는 문건이 공개된 것과 관련, "국회가 구성되면 국방위, 운영위에서 진상규명을 하기 위한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며 "불법이 있었다면 가담자 처벌까지 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기무사 문건'엔…"북 도발 위협 크다"면서 전방부대 후방으로 '세월호 사찰·계엄 문건 관여' 기무사 2인자, 개혁 TF서 제외 '위수령·계엄령 문건' 관여 2인자, '기무사 개혁 TF' 참여 기무사 '위수·계엄령 검토' 문건 파장 확산…국방부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