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사면론' 사과…여권 주자들 5·18 앞두고 호남행

입력 2021-05-17 07:55 수정 2021-05-17 08: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어제(16일) 광주에서 두 전직 대통령 이명박, 박근혜 씨의 사면을 건의했던 것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5.18 광주 민주화 운동 41주년 기념식을 앞두고 이재명 경기도 지사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여권의 다른 대선 주자들도 잇따라 호남을 찾고 있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민의 뜻과 촛불의 정신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그 잘못을 사과드립니다.]

이 전 대표는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 건의에 사과하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5.18 민주화운동 41주년 기념식을 앞두고 광주에서 기자회견을 연 겁니다.

[이낙연/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 저는 아픈 성찰을 계속했고, 많이 깨우쳤습니다. 앞으로 국민의 뜻을 살피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 전 대표가 사과한 건 올해 초 기자회견에서 사면론을 처음 꺼낸 지 5개월 만입니다.

이후 당 안팎의 반발이 커지면서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 지지율도 하락했고 결국 전체적으로 대선 경쟁 구도에서 뒤처지게 됐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이 전 대표는 헌법에 국민의 주거권 등을 신설하자며 개헌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당내 경쟁 주자인 이재명 지사와 정세균 전 총리도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 지사도 전북을 시작으로 1박 2일간 호남 방문을 앞둔 가운데, 정 전 총리도 전북과 전남 여수를 찾아 민심 청취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야당인 국민의힘은 이 전 대표의 개헌 공약은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비판했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개헌론을 꺼내는 건 그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정세균·이낙연·이재명 강점과 약점은? SWOT 분석해보니 이재명 전국조직 '민주평화광장' 출범…사실상 '대선 출사표' 사면론 고개 들자 민심 이탈…국민의힘, '도로한국당' 경계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