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신 선두 이스라엘 "4월 완전한 일상 복귀" 선언

입력 2021-02-25 10:27 수정 2021-02-25 11: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가장 빠른 이스라엘은 오는 4월 완전한 일상 복귀를 선언했습니다. 어제(24일)까지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가 1차 접종을 마쳤고 34%는 2차 접종까지 끝냈습니다.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실내 운동 시설 이용과 문화 행사 참석이 가능해지는 등 더 많은 자유를 갖게 됩니다.

박지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 이스라엘 제2도시 '텔아비브'에서 작은 공연이 열렸습니다.

백신을 맞았다는 증명서, 이른바 '그린 패스'를 보여주고 관객들이 입장합니다.

[팬니 비튼/텔아비브 시민 : 그린패스(접종 완료 증명)를 갖고 있다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을 마련한 건 매우 좋은 일입니다.]

현지 시간 24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4월에 완전한 일상 복귀가 가능할 것"이라며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이스라엘 총리 : 3월 말까지 16세 이상 성인 예방 접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어서 4월에 일상으로 완전히 돌아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어제까지 전체 인구 930만 명 중 절반에 가까운 453만 명이 1차 접종을 마쳤습니다.

35%에 이르는 314만 명은 2차 접종까지 끝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률은 85%에 육박해 고령층 확진자와 중증 환자 비율이 크게 줄었습니다.

다만 접종률이 낮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루 3천 명 정도가 확진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접종률에 가속도가 붙자 일부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의 문을 지난 21일 다시 열었습니다.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은 헬스클럽과 문화 행사장 입장 등 더 많은 자유를 갖게 됐습니다.

[가비 사미어/관객 : 정말 기쁩니다. 공연장에 오다니 믿을 수 없습니다. 1년간 집에만 있었는데 야외에서 음악을 즐기니 행복합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접종률 증가와 함께 자발적 참여자의 비율이 줄자 미접종자의 신상정보를 지자체에 통보해 접종을 독려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봉쇄 푸는 이스라엘…'그린 패스' 소지해야 시설 이용 접종률 세계 1위 이스라엘, '백신 속도전' 비결은? 프랑스도 65세 미만에게만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권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