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보상 노린 듯 '묘목'…LH 도시개발-보상 담당자 '짬짜미' 의혹

입력 2021-03-04 08:02 수정 2021-03-04 1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기도 광명과 시흥 신도시 개발 예정지역의 땅을 사들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LH 직원들 중에는 도시 개발과 보상 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들이 여럿 있습니다. 보상을 노린 듯 나무 수천 그루의 묘목을 심어 놓은 직원도 있습니다. 취재 결과 해당 직원은 광명과 시흥의 신도시 사업을 담당하는 LH 인천 본부 소속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에 묘목 수천 그루가 심어져 있습니다.

신도시 발표 한 달 전 심었기 때문에 보상비를 더 받기 위한 것이란 의혹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땅의 주인 장모 씨는 LH 인천지역본부에서 도시정비설계 담당 부서에 있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LH 인천지역본부는 광명·시흥 신도시 개발을 책임지는 곳입니다.

내부 정보가 인천지역본부에서 샌 건 아닌지 조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씨가 지분을 사들인 땅에는 또 다른 LH 직원 강모 씨도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강씨는 수도권 지역본부의 보상부 소속입니다.

이들이 도시개발과 보상 관련 정보를 주고받으며 이른바 '짬짜미' 투기에 나선 건 아닌지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국토부는 광명·시흥 신도시 예정지에서 13명의 LH 직원이 12개 필지를 산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습니다.

시민단체들은 이들 직원이 어떤 업무를 맡았는지, 내부 정보를 미리 안 건 아닌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관련기사

LH 직원들, 신도시 100억 땅투기 의혹…2년간 집중 매입 LH 직원 '땅' 가보니 수천 그루 묘목…"전문 투기꾼 솜씨" 국토부, 조사 착수했지만…'전 LH 사장' 변창흠 책임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