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보안법 본색 드러내…'국가전복' 50여명 동시검거

입력 2021-01-06 15:33 수정 2021-01-06 16:06

범민주진영 인사·외국인도 줄줄이 체포…"누구도 안전하지 않다"
미 국무장관 지명자, 홍콩 정부 비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범민주진영 인사·외국인도 줄줄이 체포…"누구도 안전하지 않다"
미 국무장관 지명자, 홍콩 정부 비판

홍콩보안법 본색 드러내…'국가전복' 50여명 동시검거

지난해 6월 30일 시행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새해 초부터 '위력'을 발휘하며 홍콩 사회를 얼어붙게 했다.

홍콩 경찰은 6일 오전 7~8시 동시다발적으로 검거작전을 펼쳐 범민주진영 인사 50여명을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홍콩 언론과 체포된 이들의 소셜미디어 등에 따르면 이들에게는 홍콩보안법 중 국가전복을 꾀한 혐의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의 검거 작전은 홍콩보안법 시행 6개월여만에 최대 규모다.

앞서 지난 6개월간 홍콩보안법 위반으로 체포된 이는 반중 매체 빈과일보의 사주 지미 라이(黎智英)와 학생 민주화 운동가 아그네스 차우(周庭)를 비롯해 총 40명이었다. 이 중 지미 라이를 포함해 2명이 기소됐다.

그러나 해가 바뀌자마자 하루아침에 50명이 넘는 인사들이 한꺼번에 체포된 것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정오 현재 53명이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홍콩 민주진영 인사들과 같은 혐의를 받는 외국인도 체포됐다.

미국인 변호사가 다른 범민주진영 인사들과 함께 국가전복 혐의로 이날 오전 검거됐다.

이미 불법집회 조직·선동 혐의로 수감 중인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黃之鋒)에게도 국가전복 혐의가 적용돼 경찰이 그의 자택을 수색했다.

홍콩보안법은 국가 분열, 국가 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 4가지 범죄를 최고 무기징역형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의 중국인 연구원 마야 왕은 로이터통신에 "오늘의 대규모 검거는 중국 당국이 홍콩에 남아있는 민주주의의 겉치레마저 제거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중국은 또다시 홍콩에서 저지른 과오에서 배운 게 없다"면서 "탄압은 저항을 만들고, 수백만 홍콩인들은 선거에 출마하고 투표할 권리를 위해 계속해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에 망명을 신청한 홍콩 민주화 인사인 네이선 로(羅冠聰·26)는 페이스북을 통해 "홍콩보안법에 의한 정치적 자유와 표현의 자유의 탄압이 또다른 수준으로 강화됐다"면서 "홍콩인들은 이 증오를 기억해야한다. 홍콩보안법을 여전히 지지하는 이는 누구라도 홍콩인의 적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날의 대규모 검거는 홍콩인들 사이 공포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여론조사기관 홍콩민의연구소의 부대표인 청킴화(鍾劍華) 전 홍콩이공대 교수는 홍콩 공영방송 RTHK에 이날 대규모 체포는 홍콩 정부가 반체제 인사의 입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어떤 방법도 동원할 준비가 돼 있으며 이제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예비 선거나 여론조사 자체가 홍콩보안법을 포함해 홍콩의 어떤 법도 위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체포는 대중에게 정부가 구실을 찾아내는 한 어떠한 일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사람들을 두렵게 만들고 침묵하게 만들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조 바이든 차기 미국 행정부의 초대 국무장관으로 지명된 토니 블링컨은 홍콩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6일 자신의 트위터에 "민주주의를 옹호하는 시위대를 대대적으로 체포한 것은 보편적 권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을 공격한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이어 "바이든-해리스 행정부는 홍콩 시민과 함께 중국의 민주주의 탄압에 반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