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쌍용차 노조-보수 단체, 대한문 앞 대치…부상자도 나와

입력 2018-07-04 2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 '쌍용자동차 해고 사건'과 관련해 숨진 노동자의 분향소가 5년 만에 다시 설치됐습니다. 그런데 태극기를 앞세운 한 단체가 대한문은 자신들의 집회 장소라면서 추모 행사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충돌과 대치가 이틀째 이어졌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대한문 앞에 차려진 분향소 주위를 태극기행동 국민운동본부 소속 회원들이 에워싸고 있습니다.

추모제를 시작하려 하자 확성기를 들고서 불법 집회라며 방해하기 시작합니다.

[회사에 가서 얘기하든, 정부를 찾아가든, 법원을 가든 해야지, 왜 길거리에 분향소를 차리는 법이 어딨습니까?]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는 2009년 쌍용차에서 해고됐다가 최근 숨진 김주중 조합원을 추모하는 분향소를 어제(3일) 설치했습니다.

해고 뒤 공사장 일 등을 하며 생계를 이어오던 김 씨가 지난달 27일 경기도 평택의 한 야산에서 숨진 채 발견되자 5년 전 철수한 해고 노동자 분향소를 다시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태극기 행동 관계자들은 자신들의 집회 장소라면서 분향소를 치우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해 분향을 하러 온 시민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태극기 행동이 먼저 집회 신고를 했지만, 나중에 추가 신고가 있으면 같은 장소에서 집회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양측 갈등은 노조 측이 분향소를 인근으로 조금 이동하면서 다소 잦아들었습니다.

관련기사

쌍용차 정리해고 사건도 '거래'?…마지막 희망 저버린 재판부 파장 컸던 쌍용차 정리해고도…양승태 대법 '협조 재판' 정황 '삼성 노조와해 자문' 전 보좌관 구속…법원 "혐의 소명" 양승태 사법부, 변협 회장 뒷조사…검, '민간인 사찰' 판단 '재판거래' 하드디스크 논란…검찰 "필요" vs 법원 "불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