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장 취재로 지적해온 4대강…'멈추지 않는' 그 피해

입력 2018-07-04 22:04 수정 2018-07-04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 걸음 더 들어가야할 것이 하나 더 있죠. 감사원이 오늘(4일) 발표한 4대강 사업에 대한 네 번째 감사 결과인데 4대강 현장을 그동안에 취재해온 안지현 기자와 함께 이 문제를 한 걸음 더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지현 기자, 감사원 감사 결과는 이제 한 마디로, 물관리 기능이 없다, 사실 이게 초기부터 이명박 정부가 물관리 기능 얘기하다가 관광 기능까지 흘러가기는 했습니다. 애초에 물관리 기능이 없다 라는 것이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이건 우리 취재팀이 현장에서 여러번 전해드렸던 내용이기도 하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제가 4대강 공사가 완료된 지 2년 뒤인 2014년과 그 다음해 두 해에 거쳐 여러 개의 4대강 보 현장을 찾았지만, 가뭄 피해나 홍수 피해는 나아진 게 없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였습니다.

당시 현장 모습을 직접 보겠습니다.

[오길수/충남 공주시 평목리 이장 (2014년 8월 6일) : 변한 건 없지요. 하나 그대로죠. (공주보 인근의 물을 농업용수로 사용한 적은) 없어요.]

당시 이 농민의 인터뷰를 한 곳이 4대강 보에서 불과 2km 떨어진 곳이었는데요.

가뭄으로 인한 피해는 전혀 사업 전후에 나아진 것이 없다고 말했었습니다.

[앵커]

아무튼 가뭄과 홍수 방지를 계속 강조했는데, 정작 4대강 보, 바로 옆은 저렇게 가뭄이 극심했다, 왜 그런것으로 나왔습니까?

[기자]

이유는 4대강 사업으로 16개의 보를 설치했지만, 가뭄 지역에 보의 물을 옮겨줄 관개수로 사업은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당시 정부 측에서는 계속해서 효과만 강조해왔는데요.

오늘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면 "보 설치로 확보된 수자원은 전체 양 중에서 8.6%만 활용가능하다" 이런 조사 결과도 발표했습니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반응을 보였죠? 오늘 감사원 결과에 대해서.

[기자]

네, 그렇습니다. 몇가지 수치도 들어서 반박자료를 냈었는데요.

해당 내용을 가져와봤습니다.

이 내용을 보시면 '이명박 정부 이전 10년간 매년 평균 5조6000억 원에 달하던 피해액과 복구비 합계액도 4대강 사업 이후 4000억 수준으로 1/10 이상 줄었다." 이렇게 썼습니다.

이전에 내놓던 주장을 되풀이한것인데요.

맞지 않는 주장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었습니다.

일단 이명박 정부 이전 10년간을 보면 2002년에 루사, 2003년 매미, 2006년 에위니아 등 태풍으로 인한 평균적 피해가 5조 원 가까웠습니다.

비교적 큰 태풍이 찾아왔던 것이고요.

그런데 공교롭게도 그 뒤로는 그만큼 큰 태풍이 오지 않았습니다.

또 맞지 않는 주장이라는 근거는 당시 태풍 피해가 발생했던 곳은 중소하천 주변인데요.

그런데 4대강 사업은 본류 사업에만 공사를 진행했기 때문에 애당초 앞뒤가 맞지 않는 설명이다 이런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었습니다.

[앵커]

저희가 사실은 2014년에 여름에, 대략 한 석달정도에 걸쳐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보도해드렸고 그 시작했던 계기가 뭐였나면, 많은 분들이 기억하시겠습니다만, 이른바 큰빗이끼벌레였습니다. 그것때문에 이제 예를들면 잠수 자격증을 가진 기자가 강속까지 들어가서 다 파봐오고 그랬었는데 아무튼 여러 현장에서 이 문제를 저희들이 집중적으로 취재한 바가 있잖아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특히 말씀하셨다시피 4대강 사업 이후 급속히 큰빗이끼벌레가 발생을 했고, 이를 집중 보도한 바 있었습니다.

[앵커]

당시 제 기억으로는 여기서 앵커하던 한윤지 기자가 직접 들어가서 취재해왔던 것으로 알고있는데 큰빗이끼벌레를 직접 가져오기도 했었습니다, 실제로.

 

실제로 감사 결과 수질이 악화됐다는 것은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실제 결과를 보면 BOD만 계속 정부 측에서 강조를 했지만 실제로 COD는 더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 감사원의 자료를 보면 COD, 즉 화학적 산소요구량의 경우에는 16개보 가운데서 7곳은 악화됐다 이렇게 발표했습니다.

또 당시의 환경부 실무자는 이 조류 발생시 수질 오염의 우려가 표명된다 이런 입장을 계속해서 표명했지만 오히려 대통령실로부터 "조류 표현을 삭제해달라" 이런 요청이 들어오자 결국 강행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어떻게 해야합니까? 다 열어야됩니까?

[기자]

오늘 그것에 대해서 전문가들한테 물어봤는데 일단 16개 보 중에 현재는 10개 보의 문을 일부 열어놓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여는 것은 오히려 생태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수문은 열고, 또 일부 지역에는 보 철거도 필요하지 않겠냐 이런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앵커]

실제로 보 철거까지 간다면 굉장히 이것은 좀 복잡한 그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일단 알겠습니다. 안지현 기자였습니다.

 

HOT연속보도 '4대강 그 후' 더보기

JTBC는 2014년 4대강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접근, 집중보도했습니다.

  • [수중취재] 강정보 취수장 옆에 '검은 뻘' 가득
  • [4대강 준설토] 황금알? 수익 대신 골칫거리 전락
  • [환경 문제] 4대강 후 낙동강 정수장서 '발암물질' 검출 증가
  • [담합·부실·부채] 빚 떠안은 수공의 '꼼수', 5000억 갚았다더니…
  • [주변 개발 '헛돈'] 사람없는 4대강 자전거길…보수에 혈세 줄줄
  • [큰빗이끼벌레] "보로 인한 강의 호수화, 큰빗이끼벌레 증가에 영향"
  • [조사보고서 발표] 일부 성과, 일부 부작용?…6개 보 누수 현상 발견
  • [사라진 물고기] 낙동강 어획량 줄었다는데…실제 피해 어느정도?
  • [가뭄과 4대강] '4대강 덕에 가뭄 버틴다?'…직접 확인해보니

 

관련기사

반대에도 4대강 강행한 MB…"시작하지 말았어야 할 공사" "치유불가 오염" 보고도 묵살…환경·경제 손실 '후유증만' 'MB 직접 지시' 처음 밝힌 4번째 감사…과거 정권에선? 10년 전 '대재앙' 경고했던 김이태 박사…"후폭풍 거셌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