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로톡 가입 변호사' 변협 징계 임박…"소송전도" 반발 커져

입력 2021-08-04 20: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변호사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법률 플랫폼' 로톡을 두고 법조계가 연일 시끄럽습니다. 오늘(4일)부터 대한변호사협회가 '플랫폼 업체'를 사용하는 '회원 변호사'들을 징계할 수 있게 되면서, 논란이 한층 격렬해졌습니다. 일부 변호사들의 반발이 이어졌고, 시민들도 회의적인 반응을 내놓고 있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해 변호사 사무실을 연 뒤 로톡을 통해 자신을 알려온 30대 변호사 A씨.

오늘부터 로톡 같은 플랫폼에서 광고하는 행위가 변호사협회 내부 규정에 따라 막혔습니다.

협회 징계를 받게 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A씨/로톡 가입 변호사 : (변호사협회) 회원으로서 그리고 청년 변호사로서 매우 두려움을 느끼고 있고요.]

로톡 이외엔 자신을 알릴 뾰족한 수가 없어 고민이 깊습니다.

[A씨/로톡 가입 변호사 : 청년 변호사로서 생존하는 거의 유일한 통로이고 훌륭한 수단이기 때문에 이걸 잃는다면 생존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는 상황이어서…]

하지만 '탈퇴 아니면 징계'라는 변호사회의 입장은 명확합니다.

오늘까지 로톡에 가입된 2900명 가까운 변호사들이 언제든 징계선상에 오를 수 있는 대상입니다.

가장 규모가 큰 서울지방변호사회엔 로톡 등 플랫폼에서 허위·과장 광고를 했다며 변호사 500여 명에 대해 징계 요청 진정서가 최근 접수됐습니다.

하지만 로톡을 써 본 시민들은 변호사단체의 조치에 물음표를 던지고 있습니다.

[이금희 씨/로톡 사용자 : 일반 직장 다니는 사람들이나 학생들한테는 직접 변호사를 알아보러 다닐 시간이 없는데, 사실 변호사 찾아가는 게 쉽지 않잖아요.]

일부 변호사들은 실제 징계 절차가 이어지면 협회를 상대로 소송전을 벌이겠단 입장입니다.

로톡 측도 변호사들의 소송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등 강경하게 맞서겠단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법률 플랫폼 '로톡' 깊어진 갈등…급기야 헌법소원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