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대산업개발, 8개동 다시 짓는다…등록말소 검토 중 "재시공"

입력 2022-05-05 07: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현대산업개발이 붕괴 참사가 난 광주 화정아이파크를 모두 철거하고 다시 짓기로 했습니다. 원래 사고가 난 동만 허물고 새로 올리는 쪽에 무게를 실었다가 입주민들의 뜻을 받아서 아예 다시 짓기로 했다는 건데요. 등록이 말소되는 걸 피하기 위한 계산이 아니냐 하는 분석도 나옵니다.

정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정몽규/HDC그룹 회장 : 현대산업개발은 입주 예정자의 요구이신 화정동 8개동 모두를 철거하고 새로운 아이파크를 짓겠습니다. ]

현대산업개발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 8개동을 모두 철거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1월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외벽이 무너진 사고가 난 지 114일 만입니다.

그동안 입주예정자들은 8개동을 모두 철거해달라고 했지만, 현대산업개발은 일단 사고가 난 동만 다시 짓고 나머지는 정밀안전진단을 한 뒤 결정하는 쪽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그런데 전면 재시공을 결정한 건 국토부의 요청으로 서울시가 등록말소를 검토하는 상황에서 돌파구로 선택한 게 아니냔 분석도 나옵니다.

[정몽규/HDC그룹 회장 : 800여명의 계약자가 있어서 협의가 무한정 지연될 가능성도 있고 지연되면 회사의 불확실성도 커지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결정을…]

이번 결정으로 현대산업개발은 원래보다 2000억 원이 더 들어갈 걸로 보고 있습니다.

오는 11월이던 아파트 입주 예정 날짜도 5년 뒤인 2027년으로 늦춰지게 됩니다.

입주 예정자들은 그렇더라도 안전한 아파트에 들어가는 게 낫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이승엽/광주 화정아이파크 입주예정자 대표 : 늦었지만 환영하는 입장이고요. 이번에 붕괴하지 않았어도 향후에 언제든 붕괴할 수 있다. 전체 철거 후 재건축을 해야지 답이 있는 현장이다, 그렇게 의견이 하나로 모이더라고요.]

현대산업개발은 "늦어질 입주기간 동안 살 집을 포함한 보상방안을 입주자들과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광주 아이파크 붕괴 원인 "설계 변경, 콘크리트 품질 관리 소홀 등" 무단 구조변경, 불량 콘크리트…광주 붕괴 '총체적 인재' "공사장 안전 난간도 제대로 없어요"…예고됐던 광주 신축공사 붕괴사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