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인 3종' 고 최숙현 선수 가혹행위 한 감독…징역 7년형 확정

입력 2021-11-11 10:50 수정 2021-11-11 12:05

김규봉 감독 징역 7년·장윤정 주장 징역 4년 확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규봉 감독 징역 7년·장윤정 주장 징역 4년 확정

고 최숙현 선수를 학대한 혐의를 받는 경북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김규봉 감독이 지난해 7월 21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위해 대구지법에 출석하는 모습.고 최숙현 선수를 학대한 혐의를 받는 경북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김규봉 감독이 지난해 7월 21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위해 대구지법에 출석하는 모습.
철인 3종 고(故) 최숙현 선수에게 6년 넘게 가혹 행위를 이어온 김규봉 전 감독이 대법원에서도 원심과 같이 징역 7년 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대법원 2부(주심 민유숙 대법관)는 함께 재판에 넘겨진 주장 장윤정 선수에게도 징역 4년 형을 선고하며 원심과 같은 판단을 내렸습니다.

김 전 감독은 2013년 1월부터 경주시청 철인 3종 선수단 감독으로 일하며 선수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한 혐의를 받습니다. 특히 당시 17살이던 고 최숙현 선수의 훈련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운동화로 최 선수의 뺨을 때리고, 견과류를 먹었다는 이유로 폭행하는 등 각종 가혹 행위를 일삼았습니다. 성인이던 선수들도 대걸레 자루로 엉덩이 부위를 힘껏 내리치는 등 26차례에 걸쳐 11명의 피해자를 폭행해 다치게 하기도 했습니다.

김 전 감독은 지역 체육회로부터 2억 5700여만 원의 허위 보조금을 타낸 혐의도 받습니다. 이 사건은 지난해 6월 최숙현 선수가 세상을 떠나며 처음 알려졌습니다. 1심 재판부는 김 전 감독에게 징역 7년 형을 선고하며 "지위를 이용해 선수들을 장기간에 걸쳐 폭언과 폭행, 가혹 행위를 했다"며 "그럼에도 범행을 부인하며 사건을 무마하려는 시도만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대법원은 "폭행 범죄 중 일부 피해자들이 처벌을 원치 않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를 유죄로 인정한 것은 정당하다"며 "원심 판단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