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대산업개발 퇴출 수순…더 이상 '아이파크' 못 보나

입력 2022-03-28 19:56 수정 2022-03-28 21:17

국토부 '광주 붕괴' 현대산업개발 등록말소 요청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토부 '광주 붕괴' 현대산업개발 등록말소 요청

[앵커]

광주에서만 두 번의 큰 사고를 낸 현대산업개발이 퇴출 수순을 밟을 걸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오늘(28일) 관할 관청인 서울시에 등록 말소를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서울시가 이걸 받아들이면, '아이파크'라는 아파트 브랜드는 앞으로 쓸 수 없습니다.

먼저,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광주 학동 철거현장과 올해 1월 화정동 아파트 붕괴사고.

둘 다 현대산업개발이 공사를 맡은 곳으로, 15명이 숨지고 9명이 다쳤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관할 관청인 서울시에 현대산업개발을 '등록말소'나 영업정지 1년을 처분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권혁진/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 : 이번 사고의 중대성과 국민적 우려 등을 종합 고려하여 동 규정 적용 시에도 가장 엄중한 처분을 내려줄 것을 관할 관청인 서울시와 광주시 서구청에 각각 요청하였습니다.]

국토부는 등록말소 쪽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받아들이면 부실시공에 대한 처벌로는 성수대교 붕괴사고 이후 28년 만의 첫 등록말소 사례가 됩니다.

등록말소 이후 5년간은 새로 공사를 따낼 수 없습니다.

과거의 시공사례 기록도 모두 없어지고, 아이파크 브랜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토부가 현대산업개발을 경찰에 고발하기로 했기 때문에 형사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토부는 재발을 막기 위해 처벌 수위를 높인 대책도 내놨습니다.

[권혁진/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 : 부실시공에 따른 처분 수준도 강화해 시설물 중대 손괴로 일반인 3명 또는 근로자 5명 이상 사망 시에는 즉시 등록말소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도 도입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인명사고가 났을 때 지금은 지자체가 건설사에 대한 처분을 정하지만, 앞으로는 국토부가 직권으로 처분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광주 아이파크 붕괴 원인 "설계 변경, 콘크리트 품질 관리 소홀 등"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하청업체 직원 2명 구속 [이슈체크] 5년 뒤 다시 설립해도…실적 사라진 '신생 회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