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문편지' 논란에 사이버 폭력까지…조희연 "학생 괴롭힘 멈춰달라"

입력 2022-01-14 15:58 수정 2022-01-14 15:58

'위문편지 강요 금지' 국민 청원 12만 넘게 동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위문편지 강요 금지' 국민 청원 12만 넘게 동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군인 조롱 위문편지'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 교육감은 페이스북에 “사안 조사에 철저를 기하겠다”라며 “학생에 대한 괴롭힘을 멈춰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서울시교육청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미성년자에게 위문편지를 강요하는 행위를 멈춰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에 2만4000명이 넘게 동의했습니다. 조 교육감이 청원에 대한 답변을 한 겁니다.

 
'여고생 위문편지 논란'에 대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입장. 〈사진=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캡처〉'여고생 위문편지 논란'에 대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입장. 〈사진=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캡처〉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서울의 한 여고생이 군인에게 보내는 위문편지 사진이 확산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해당 편지에는 “앞으로 인생에 시련이 많을 건데 이 정도는 이겨줘야 사나이가 아닐까요?”, “추운데 눈 오면 열심히 치우세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국군 장병을 조롱했다'라는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동시에 여전히 여고생에게 봉사활동으로 인정해 준다며 위문편지를 쓰게 하는 교육 현장에 대한 비판도 나왔습니다. '위문편지를 금지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고 12만 명 넘게 동의했습니다.

문제는 일부 네티즌들이 해당 학교와 학생의 신상을 공개하면서 사이버 폭력 수준의 괴롭힘이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조 교육감은 “해당 학교 학생들에 대하여 온ㆍ오프라인에서 공격과 괴롭힘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라며 “학교에서는 즉시 학생의 심리ㆍ정서 지원을 위한 상담을 시작했고 교육청에서는 성폭력피해지원센터 등 전문기관과 연계해 신속하게 학생과 학부모의 상담과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피해 학생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불법적인 합성사진 등이 삭제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도 덧붙였습니다.

 
위문 편지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 게시판. 〈사진=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위문 편지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 게시판. 〈사진=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서울시교육청은 지역 교육지원청과 함께 학생이 위문편지를 쓰게 된 상황과 이후 과정 등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 서울 학교에 “비자발적ㆍ비민주적인 형태의 통일 안보 교육을 하지 말아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발송할 계획입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해당 학교에 대해 "봉사활동을 빌미로 한 강압적 위문편지 쓰기를 중단하고, 도 넘은 비방에 시달리는 학생 보호 조치를 마련하라"라고 촉구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