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눈 아파서 왔다"…의료진 실수로 초등생에 화이자 접종

입력 2021-09-15 07: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주 중반이 되니까 또 확진자 수가 크게 늘었습니다. 오늘(15일) 또 2000명대로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백신 접종은 1차 접종률이 추석 연휴 전에 70%를 넘길 것으로 보이긴 하는데요. 백신을 잘못 놓는 오접종 사례에 대해서 대책이 더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아직은 접종 대상자가 아닌 초등학생에게 실수로 백신을 잘못 접종한 사례도 지금까지 두 차례 있었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12살 A군은 눈에 난 다래끼를 치료하려고 전주의 한 소아과에 갔습니다.

의료진은 화이자 백신을 맞기 위해 기다리고 있던 19살 B군을 불렀습니다.

그런데 이름을 잘못 들은 A군이 들어갔습니다.

"눈이 아파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의료진은 덩치가 큰 A군을 B군이라고 착각하고 주사를 놨습니다.

보호자가 잠시 화장실을 간 사이였습니다.

[해당 지자체 관계자 : 누군지 이름도 확인하고 무슨 주사를 맞는지 확인하고 이런 게 당연한 거잖아요. 그중에 한 가지만 지켰다면 오접종은 있을 수가 없는 거죠.]

지난달에도 초등학생 1명이 같은 일을 겪은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두 학생 모두 아직까지 이상 반응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르면 다음 달 말부터 만 12살, 초등학교 6학년생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국내외 전문가들도 의견이 갈립니다.

정부도 신중합니다.

홍정익 예방접종관리팀장은 "고위험군이 아니기 때문에 접종 이득이 크다고 보지 않는다"면서도 "기저질환이 있는 소아·청소년은 접종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부모와 본인 판단에 맡기고 접종을 의무적으로 하진 않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올해 독감백신 꼭"…코로나 백신과 같은 날 접종 가능 접종혜택·재택치료 확대…"거리두기 체계도 단순하게" "건강했던 24세 교사, 화이자 맞고 소장 썩어 사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