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얀마 쿠데타 100일…장기 없는 시신으로 돌아온 시인

입력 2021-05-11 08: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얀마에서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이후 이에 반발한 시민들이 겪고 있는 일들 잇따라 전해드렸습니다. 쿠데타가 있고 100일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군부의 무자비한 탄압이 있었고 전 세계가 경악했지만, 국제사회는 이 나라에서 벌어지는 무참한 일들에 전혀 힘을 쓰지 못했는데요. 장기 없는 시신으로 돌아온 저항 시인도 있습니다. 반군부 세력에서 무장 투쟁을 시작하면서 긴장감은 더 높아지고 있는 미얀마입니다 .

이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케 티라는 이름의 미얀마 시인입니다.

지난 주말 구급차에서 찍힌 사진엔 고문의 흔적이 역력합니다.

군부에 저항하다 잡혀간 지 하루 만에 싸늘한 주검으로 가족에게 돌아왔습니다.

시신엔 심장을 비롯해 장기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병원은 심장에 문제가 있었다는 말만 반복했고, 아내는 그조차 돌려받지 못할까 봐 망가진 시신을 받았습니다.

장기를 빼낸다는 의혹이 불거진 건 처음이 아닙니다.

실제 감옥에 다녀온 청년들이 JTBC에 군부의 잔혹 행위를 고발했습니다.

[A씨/미얀마 시위 참가자 : 구금자를 살해하곤 시신을 돌려줬는데 안에 내장이 아예 없었어요. 군부는 잔인한 테러범들이에요.]

장기를 빼낸 게 비인간적인 고문과 연관이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B씨/미얀마 시위 참가자 : 군인이 쇠줄로 후려쳤어요. 심문받은 선배는 머리가 깨졌어요.]

미얀마에선 쿠데타가 있고서 100일 동안 확인된 희생자만 780명에 달합니다.

혁명은 심장에 있다고 생전에 시를 쓴 케 티, 결국 군부 손에 심장을 잃은 케 티의 시가 미얀마를 또 한 번 울리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미얀마 매체 '이라와디')
(영상그래픽 : 김정은)

관련기사

"아들 시신이라도 봐 다행"…미얀마 유가족 애끊는 사연 칼 빼든 미얀마 임시정부, 시민 방어군 창설 "미얀마 군부, 생후 20일 신생아까지 인질로 잡아갔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