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3고사실 면접위원 점수는 대부분 동일?

입력 2022-04-18 19:48 수정 2022-04-18 21: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호영 후보자의 '선배'까지 나서서 편입학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감싸고 있습니다. 딸이 한 고사실의 평가위원 3명 모두에게 만점을 받는 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이런 취지입니다. 따져보겠습니다. 팩트체커 이지은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오늘(18일) 논란이 된 게 경북대 의대 이재태 교수의 주장인데, 정확히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정 후보자 딸이 60점 만점을 받은 제3고사실에 대한 주장인데, 먼저 발언 보시죠.

[이재태/경북대병원 핵의학과 교수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10+10은 얼마냐 이런 거죠. 그러면 이건 어떻게 추론하면 20이다라는 답이 나오면 면접위원 3명이 '답이 20을 말했구나' 하면 전부 20점을 주는 거예요.]

[앵커] 

그러니까 답이 정해져 있는 '정량평가'기 때문에 평가위원들의 주관이 반영될 여지가 거의 없다, 이런 취지로 보이네요?

[기자] 

네, 그런 취지로 들립니다. 앞서 이 교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서는 "제3고사실에서의 점수는, 면접위원 점수가 대부분 동일하지 않을까 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위원들의 채점이 당락에 별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렇게 해석될 여지가 있는 발언입니다.

[앵커]

그럼 이 주장들을 하나씩 따져볼까요?

[기자] 

네, 정 후보자 딸이 봤던 시험의 구술평가 구성부터 살펴봐야 하는데요.

모두 3과목, 생물, 화학, 추론으로 구성된 시험이었는데, 각 과목마다 3명의 심사위원이 배치됐습니다.

그런데 이중 세 번째 시험, 즉 추론에서, 정 후보자 딸이 각각 배점이 10점인 두 문제의 답을 모두 맞혔고, 그래서 위원 3명으로부터 모두 20점씩 60점 만점을 받았다는 겁니다.

[앵커] 

그렇군요. 20점이 만점이죠. 심사위원들이 문제를 맞히면 만점을 준다라는 내용인데, 그러면 다른 응시생들도 그랬습니까?

[기자]  

이걸 확인하기 위해서 저희 팩트체크팀은 당시 전체 응시생에 대한 제3고사실 결과표를 여러 차례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경북대병원 측과 정 후보자 측 복지부 모두 거부했습니다.

다만 국회를 통해 정 후보자 딸 앞뒤로 10명의 결과까지는 확보할 수 있었는데요.

응시생 점수가 모두 동일한 걸로 보이는, 단순 정량평가로 볼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앵커]

결과를 보면 점수의 편차가 좀 있어 보일 수도 있다, 이 얘기인가요?

[기자] 

네, 화면을 먼저 보시죠. 

한 문제에 대한 같은 답에 대해 한 심사위원은 10점을, 다른 심사위원은 8점을 준 경우가 있었고요.

또 다른 문제에 대한 한 학생의 답에 한 위원은 7점을, 다른 위원은 9점을 준 경우 등이 눈에 띕니다.

단순 정량평가 문제라고 하기엔 심사위원들의 판단이 점수 차를 만들어낸 겁니다.

리포트에서도 전해드렸지만, 이 결과 제3고사실에서 만점을 받은 건 응시생 90여 명 중, 정 후보자 딸을 포함해 4명뿐이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정답을 맞혔다고 하더라도 10점을 받을 수 있지만, 9점을 받는 경우도 있고, 좀 편차가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보이는데 이재태 교수나 경북대의 입장을 한번 물어봤습니까?

[기자]

이 교수는 현재 언론 인터뷰를 모두 마다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계속해서 저희가 연락을 취해서 반론이 있으면 듣도록 하겠습니다.

경북대는 여전히 '정량평가'였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제3고사실 심사위원들이 다른 판단을 할 여지는 없었다, 이런 취지의 해명인 겁니다.

※JTBC 팩트체크는 국내 유일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IFCN) 인증사입니다.
※JTBC는 시청자 여러분의 '팩트체크' 소재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정호영 아들, 의대 편입 논문 '짜깁기' 의혹…인용 표기 없어 정호영 딸은 '점수 몰아주기' 의혹…면접위원 3명 모두 만점 [이슈체크] "위법 없다" "언론이 몰아쳐"…3년 전 데자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