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칸 영화제 예매 도전기…차례로 다가오는 '한국 영화'

입력 2022-05-21 17:46 수정 2022-05-21 17:46

서버 먹통에 매진 행렬…'뤼미에르 극장'은 하늘의 별 따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버 먹통에 매진 행렬…'뤼미에르 극장'은 하늘의 별 따기

영화 〈RETOUR A SEOUL〉 화면출처=칸 국제영화제영화 〈RETOUR A SEOUL〉 화면출처=칸 국제영화제
제75회 칸 영화제가 벌써 닷새째입니다. 현지 시간으로 토요일을 맞은 칸은 차례로 다가오는 한국 영화들의 상영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23일에는 박찬욱의 '헤어질 결심', 26일에는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브로커'가 공개를 앞뒀습니다. 내일은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대된 영화 'RETOUR A SEOUL'이 공개됩니다. 프랑스와 협력 제작한 영화로 어린 나이에 프랑스로 입양된 여성이 한국으로 돌아와 친부모를 찾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오광록·김선영 배우가 참여했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 첫 상영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정재 감독의 '헌트'가 네 차례 모두 매진됐었는데, 영화마다 뜨거운 인기에 사람이 몰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언론을 대상으로 상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직접 영화를 예매할 수도 있는데요.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영화 표를 구하기로 했습니다.

 
칸의 서버도 '무한 로딩'을 피할 수 없습니다칸의 서버도 '무한 로딩'을 피할 수 없습니다

칸에서 영화를 보려면 온라인 예매를 해야 합니다. 영화가 공개되기 4일 전 아침 7시부터 예매가 가능합니다. 프레스 카드에 적혀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칸의 예매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데요.
영화제가 열린 뒤 이 시스템은 상당히 문제가 많았습니다. 칸 영화제 소식지조차 “티켓팅 문제가 언론의 골칫거리”라는 기사를 내보냈을 정도입니다. 영국 기자 칼림은 “너무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어서 웹사이트가 다운됐고, 예매하려고 아침 6시에 일어나면 좌절감이 몰려온다”고 했습니다. 로그인 화면을 넘어가는 것도 어려운데, 영화 제목을 검색하거나 날짜를 찾으려고 하면 번번이 '504 Gateway Time-out'이라는 오류 화면을 맞닥뜨립니다.

 
칸 국제영화제칸 국제영화제

두 번째 방법은 칸 영화제 사무실의 예매 창구를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국내 멀티플렉스와 비슷한 키오스크가 늘어서 있는데 이곳에서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의 시스템도 직접 스마트폰으로 접근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또 한 번 좌절했습니다.

 
새로운 좌석이 열렸다는 메시지새로운 좌석이 열렸다는 메시지
결국 반쯤 포기한 상태로 매일 아침 예매를 반복해야 했습니다. 며칠이 지나자 서버가 조금 안정됐지만 이미 많은 표는 매진돼 버렸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 '새로운 좌석이 열렸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칸 국제영화제 티켓칸 국제영화제 티켓
이렇게 직접 예매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현지 시간)에는 칸 영화제 최고 기대작인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 기다립니다. 이번 영화제에서 열 번 상영하는데 드뷔시 극장, 살레 바진 등 여러 극장에서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칸에서 가장 큰 '뤼미에르 극장'에서는 뜨거운 열기 속 이미 표가 매진됐습니다. 앞으로도 칸의 영화의 바다는 일주일간 이어집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