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총리 "의사국시 형평성 문제 알지만…국민 생명이 우선"

입력 2021-01-12 11:23

"설 명절 선물한도 상향, 농어민에 단비될 것…신속히 결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설 명절 선물한도 상향, 농어민에 단비될 것…신속히 결론"

정총리 "의사국시 형평성 문제 알지만…국민 생명이 우선"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의사 국가시험 거부자에게 추가 시험 기회를 부여하는 것에 대해 "공정성·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국민들이 있다는 점도 잘 알지만 국민의 생명이나 건강보다 앞서는 가치는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사 국시를 즉시 실시할 수 있도록 시험 공고 기간을 단축하는 내용의 의료법 시행령 개정안이 상정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초유의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총리로서 공중보건의 등 현장의 필수 의료 인력이 부족해지는 현실적 문제를 그대로 두고 볼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의료 인력 부족으로 인한 피해를 국민들께 드리는 것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아니다"라며 "의사 국시 (추가)시행은 이런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부가 고심 끝에 내린 결론임을 이해해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호소했다.

국회 문턱을 넘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선 "경영계와 노동계 양쪽에서 우려와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더 안전한 일터와 생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의미있는 한걸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진통이 더 나은 사회로 거듭나기 위한 성장통이 되도록 새 제도 안착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관계부처에 원활한 법 시행 준비를 주문했다.

정 총리는 농수산 업계의 요구로 국민권익위원회가 청탁금지법상 농축수산물의 선물 상한액을 설 명절 기간에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과 관련해선 "지친 농어민에게 소중한 단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렴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지만 작년 유례없는 풍수해와 감염병이 겹쳐 농축수산업계가 겪는 위기 또한 외면하기 어렵다"며 "권익위는 이런 점을 종합 고려해 신속히 결론을 내달라"고 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