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회적 합의 '파행'…택배노조, 오늘 '총파업 투표'

입력 2021-06-09 09: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택배노조가 오늘(9일) 총파업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합니다.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이틀 전부터 분류작업을 하지 않고 출근과 배송출발을 2시간 늦추는 단체행동에 들어간 상황이었는데요. 어제 다시 사회적 합의기구에서의 협상이 진행됐는데, 결론이 또 나오지 못했습니다.

공다솜 기자입니다.

[기자]

랩으로 감싼 택배 상자가 어지럽게 쌓여 있습니다.

배송을 위한 분류 작업을 거치지 않은 것들입니다.

[이경윤/택배노동자 : 분류 작업이 안 돼 있어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라는 취지로 9시 출근, 11시 배송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분류된 물건만 싣다 보니 평소엔 가득 차는 배송 트럭은 절반이 비었습니다.

[이경윤/택배노동자 : 지난 화요일 같은 경우 이 시간이면 거의 꽉 차죠. 오늘은 평소의 5분의 1 정도죠. (택배) 4백개가 잔류된 상황이죠.]

지난 1월에 분류 작업은 회사의 책임이라고 명시한 1차 사회적 합의가 나왔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노조와 택배사, 대리점, 그리고 정부와 여당이 참여해 2차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려 했지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대리점 연합이 "합의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노조가 사실상 파업을 실행했다"며 회의에 나오지 않은 겁니다.

하지만 택배노조는 합의에 실패한 근본적인 원인은 택배 회사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진경호/전국택배노조 위원장 : 대리점연합회가 불참함으로써 이런 상황에 직면했다는 게 표면적 이유입니다. 택배사들이 적용 시점을 1년을 유예해달라고 하는 내용이 핵심적인 결렬의 원인입니다.]

노조는 오늘 오전 노조원들에게 총파업을 묻는 투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총파업까지 이어지게 되면 배송 차질은 더 심각해질 걸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우린 로켓 아닌 사람입니다"…쿠팡물류센터 노조 설립 중노위 "택배노동자 교섭 주체는 택배회사" 첫 판정 응급실 옆에서 쓰러진 택배노동자…"주 70시간씩 일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