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신선 복원은 합의한 결과"…정부, 박지원 발언 수습

입력 2021-08-04 08:29 수정 2021-08-05 17: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지원 국정원장이 어제(3일) 한 발언들에 대해서 정부 부처에서 잇따라 부인을 했는데요. 남북 통신연락선이 다시 연결된 게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는 말에는 통일부가 서로 합의를 한 결과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한미연합훈련 연기 의견을 사실상 밝힌 데 대해서는 야당의 반발이 나왔습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국회를 찾아 북한 정세 관련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13개월 만에 이뤄진 지난달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은 '김정은 위원장이 요청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북한이 북·미 회담 전제 조건으로 광물 수출과 정제유 수입, 생필품 수입 허용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국회 정보위원회) : (수입 허용 요구한 생필품에는) 고급 양주, 양복이 포함된다. 평양 상류층 배급용이다. 상류층 생필품이라는 거죠.]

이런 발언이 공개되자 관계 부처가 내용을 바로잡고 나섰습니다.

통일부는 연락선 복원은 어느 일방이 먼저 요청한 게 아니라 남북 정상이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며 협의하고 합의한 결과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외교부는 북한의 요구와 관련해 한·미가 특정 물품 제재 면제를 논의 한 건 없다고 했습니다.

북한이 민감해 할 수 있는 부분이 공개돼 남북 관계 개선에 걸림돌이 될까 수습하는 모양새입니다.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하는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최근 담화에 대한 입장도 나왔습니다.

[김병기/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정보위원회) : (박지원 원장은) 대화 모멘텀을 이어가고 북한 비핵화 큰 그림 위해서는 한미연합훈련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연기 의견을 밝힌 건데, 야당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국회 정보위원회) : 국정원이 사실상 김여정의 하명 기관으로 전락했다. 통일부가 입장을 냈는데 굳이 국정원이 또 내는 게…북한에 비위 맞추기 경쟁하는가]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국정원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 박 원장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관련기사

축소냐, 취소냐…김여정 한·미훈련 취소 요구에 갑론을박 북한 김여정 '한·미 훈련 중단 압박' 담화문…정부 곤혹 군 "한·미 연합훈련 예정대로"…판 깼던 북, 이번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