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북 어선 GPS 분석 결과 어로활동 맞는 듯"

입력 2019-06-19 19:00 수정 2019-06-19 23:29

"전투복 착용 선원, 전투훈련 받은 적 없는 것으로 판단"
"처음부터 귀순 의도 갖고 고기잡이 나선 것으로 보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투복 착용 선원, 전투훈련 받은 적 없는 것으로 판단"
"처음부터 귀순 의도 갖고 고기잡이 나선 것으로 보여"

국가정보원은 지난 15일 강원도 삼척항에서 발견된 북한 목선과 관련해 "국과수에 GPS 분석을 의뢰한 결과 북한 선원들이 어로 활동을 했던 것은 맞는 것 같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에게 이같이 보고했다고 이 위원장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국정원은 "몸집이나 체격, 어깨 근육의 발달 상태 등을 볼 때 낡은 전투복 상의를 입고 온 고령의 선원은 전투훈련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정원은 북한으로 돌아간 선원 2명에 대해서는 "NLL(북방한계선)을 내려온 북한 사람들이 다시 북으로 가겠다고 귀국요청서를 쓰면 돌려보내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통상 이런 배는 야간항해가 어려운 상태"라며 "일몰 시간을 제외한 항해 거리 등을 고려하면 해당 목선은 열심히 달려오는 것 외에 다른 활동을 할 수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목선은 처음부터 귀순 의도를 갖고 고기잡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북으로 돌아간 2명은 귀순 의도를 가진 선장 때문에 딸려 내려온 경우"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합참 "북 목선 귀순 때 평소보다 감시 증강…동해상 넓어 한계" 황교안 "북 간첩선이면 어쩔 뻔했나…국방무력화가 부른 사태" 북 어선에 '뻥 뚫린' 3중 해안경계망…철책 절단 부대서 또 구멍 나경원 "대한민국 안보를 어민이 지켜…국방장관 즉각 사퇴해야" 뻥 뚫린 경계 "북 선원 육지 활보"…정경두 "엄중 책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