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고발 사주 논란, 청와대 십상시 문건처럼 흘러가 걱정"

입력 2021-09-14 15:34 수정 2021-09-14 15:36

최순실·정윤회 문건 작성한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
"고발 사주 논란, 2014년 내 사건과 똑같이 흘러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순실·정윤회 문건 작성한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
"고발 사주 논란, 2014년 내 사건과 똑같이 흘러가"

사진=JTBC사진=JTBC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을 놓고 정치권의 공방이 치열합니다. 이런 가운데 정윤회와 최순실 관련 문건을 작성했다가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옥고를 치른 박관천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이 처음 입을 열었습니다. 박 전 행정관은 먼저 2014년을 떠올렸습니다.

〈박관천 전 행정관 인터뷰 중〉
2014년 'VIP 비선 실세(최순실, 정윤회 등) 국정개입 동향' 문건이 세상에 공개되었을 때 문건 내용의 진위는 달랑 형사부 검사 1명이 전담하고 문건이 외부에 유출된 경위에 대해서는 특수부 1개 부 검사 6명이 달라붙어 물어뜯듯이 수사했던 기억이 겹쳐져 쓴웃음이 나옵니다. 지금 역시 '주객전도, 본말전도'라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입니다.
사진=JTBC사진=JTBC

정윤회와 최순실, 문고리 3인방 등 청와대 십상시들의 국정 전횡이 담긴 문건이 언론에 공개되자,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를 '국기 문란'이라고 규정했습니다. 검찰 또한 “우리나라 권력 서열은 최순실 1위, 정윤회 2위, 박근혜 3위”라는 박관천의 주장을 거짓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전 행정관은 “만약 문건 내용이 사실인지부터 확인했다면 최순실의 국정 농단은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진=JTBC사진=JTBC

그는 '고발 사주 의혹'이 흘러가는 모양새가 2014년과 판박이라고 봤습니다. 국기 문란 같은 단어의 등장도 비슷합니다. 박 전 행정관은 “누구의 지시로 검찰에서 고발장이 만들어졌고, 어떤 경위로 정치권에 고발 청탁이 갔는지가 사건의 본질인 만큼, 국민들은 누가 본질을 가리려고 애쓰는지만 보면 판단이 쉽다”고 강조했습니다.

야권이 주장하는 '제보자 사주 의혹'과 관련해선 “박지원 국정원장이 개입한 사실이 있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수사할 사안이지, 지금처럼 본질을 가리는 용도로 이용되면 안 된다”고 평가했습니다. 끝으로 그가 정치권과 일부 정치 검사들에게 남기고 싶다는 한마디는 이랬습니다.
사진=JTBC사진=JTBC

〈박관천 전 행정관 인터뷰 중〉
달랑 형사부 검사 1명으로 최순실 국정농단을 뭉개려다 결국엔 특검을 맞이해 쫄딱 망한 기억을 절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