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산채'서 찾은 유심카드에 적힌 별칭…사용자 추적

입력 2018-07-11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드루킹 일당의 휴대전화 '유심 카드'가 수십 개씩 쏟아져 나오면서 특검 수사가 지금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특검은 드루킹 일당이 '산채'로 불렀던 파주시 출판사에서 53개에 이르는 유심 카드를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이 유심 카드가 댓글 조작에 쓰인 것으로 보고, 사용자를 추적 중입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이 확보한 드루킹 일당의 휴대전화 '유심 카드'들입니다.

모두 53개에 이릅니다.

칩 자체는 빠져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에는 칩의 일련번호가 기록돼 있습니다.

드루킹 인터넷 카페 회원들의 별칭도 적혀 있습니다.

누가 이 유심 카드를 썼는지 추적이 가능한 겁니다.

이 카드들은 어제(10일) 특검이 파주시 느릅나무 출판사에서 찾았습니다.

특검은 이 유심 카드를 끼웠던 휴대전화가 댓글 조작에 쓰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박상융/특검보 : 댓글 조작 휴대폰의 차명폰으로든 어떻게든 사용됐을 것이다 (라는 강한 추정을 합니다.) 가입자 인적 사항 조회 분석이 필요하다.]

특검은 먼저 누가 유심 카드를 썼는지 추적하기로 했습니다.

통신사들을 통해 사용자의 1년간 통화 내역을 확보하면 가담자 전체를 파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인물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특검팀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게 드루킹 자금이 흘러갔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계좌추적에도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드루킹 일당 암호파일 새로 발견…전문가가 해독작업" 경공모 회원들, 경찰 압수수색 후 아지트 '산채' 수습한 듯 특검, 드루킹 일당 대포폰 추정 유심정보 53개 확보 드루킹 추가 댓글조작 정황…특검, 포털3사 압수수색 드루킹특검 '오사카총영사 청탁' 변호사 재소환…서유기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