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스페인 국빈방문 일정 시작…오늘 총리와 회담

입력 2021-06-16 08: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스트리아 일정을 모두 마치고 이제 스페인으로 가서 역시 국빈방문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자국을 처음 찾은 국빈에 스페인 측의 환대가 이어졌는데요. 오늘(16일)은 총리와의 회담이 예정돼있습니다.

박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지 시간 15일, 스페인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2박 3일간의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첫 일정으로 펠리페 6세 국왕이 주최한 환영식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왕 내외에게 무궁화대훈장을 수여했고, 국왕은 문 대통령에 최고국민훈장, 김정숙 여사에 국민훈장 대십자장을 각각 수여했습니다.

환영식을 마친 문 대통령은 교민들의 환영 속에 마드리드 시청을 방문해 선물로 황금 열쇠를 전달받았습니다.

[(행운의 열쇠가) 나 개인 뿐 아니라 대한민국과 한반도에 큰 행운을 가져다줄 것을 믿습니다. 이 열쇠로 코로나 극복의 문을 열겠습니다.]

문 대통령의 첫날 마지막 일정으로 펠리페 6세 국왕 내외가 주최한 국빈 만찬에 참석해 코로나 상황 이후 더 긴밀해진 두 나라의 협력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빈 방문 이틀째에는 페드로 산체스 총리와 회담을 갖고, 코로나 극복 협력과 세관 분야 협력 강화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한편, 앞서 오스트리아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하일리겐크로이츠 수도원을 찾았던 문 대통령은 "아직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이 성사되지 못했지만, 그날이 곧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일, '독도 훈련' 트집 잡아놓고…"회담 불발과 무관" 스가 "약속 안 지키는 한국, 한일 정상 만날 상황 아냐" 한·EU 정상회담…문 대통령 "백신 허브 역할 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