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원순 성폭력 피해자 "이제 책임질 사람들이 책임질 때"

입력 2021-01-26 20:21 수정 2021-01-26 21: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원순 전 시장의 피해자는 어제(25일) 인권위원회의 발표로 성희롱 사실이 확인된 만큼 '이제는 책임을 질 때'라고 말했습니다. 피해자 측은 서울시와 민주당, 그리고 남인순 의원의 사과문에 대해서도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비판했습니다.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피해자는 지난 4년 중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의혹이 알려지고 난 뒤의 6개월이 특히 힘들었다고 했습니다.

2차 가해에 시달렸던 시간입니다.

피해자는 '이제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남인순 의원을 비롯해 고소사실을 유출한 사람들은 자리에서 물러나고, 사건을 축소하고 숨긴 민주당 관계자들도 모두 제대로 사과해야 한다고 한 겁니다.

[김재련/변호사 : 본인 소셜미디어에 사과한다고 올리면 그게 피해자한테 하는 사과인가요. 일반 대중에게 본인의 입장을 얘기하는 정치적인 행위로 봅니다.]

성희롱 묵인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서울시도 관련자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박 전 시장의 성희롱뿐 아니라 비서실 내 성폭력 사건이 발생했을 때에도 서울시가 피해자 보호에 나서지 않았다는 겁니다.

오히려 가해자의 요청으로 서울시에 파견돼 있던 경찰이 피해자에게 '합의'를 요청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서울시가 낸 입장문에는 관련자들을 징계하겠다는 얘기는 없었습니다.

'권고에 따라 대책을 마련하고 성 평등에 어긋난 관행이 없는지 점검하겠다'고만 했습니다.

이제 사실이 인정된 만큼 피해자 측은 2차 가해도 멈춰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안전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한 겁니다.

가짜 뉴스와 피해자 신상 등을 유포하는 사람은 강력하게 처벌해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피해자 실명이 적힌 편지를 공개해 고소당한 김민웅 경희대 교수는 지금까지 경찰 출석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인권위, '박원순 성희롱' 인정…"성적 굴욕·혐오감 유발" '박원순 피소 유출' 의혹 남인순 "피해자에 깊이 사과" 다른 재판서…법원 "박원순 성추행은 사실" 첫 판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