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총기 난사 급증…바이든, 불법 거래 대대적 단속 예고

입력 2021-06-24 08:21 수정 2021-06-24 09: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에서 총기 관련 폭력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는 소식 계속 전해드렸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조금 전 기자회견을 열어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불법 총기 거래에 대해 대대적으로 단속에 나서겠다고 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이틀 전 텍사스주 주택가를 가른 총소리입니다.

[미국 텍사스주 해리스카운티 주민 : 기관총처럼 빨랐습니다. 두 번 그랬어요.]

총알은 집으로 날아들었고 6살 소년이 맞아 다쳤습니다.

같은 날 밤 미주리주에선 편의점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40대 남성을 포함해 3명이 숨졌습니다.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주민 : 희생자는 지역사회 일원이었습니다. 그가 떠나 슬프고 그리울 것입니다.]

지난 주말에도 알래스카에서 뉴저지까지 9개 주에서 최소 10건의 총기 폭력이 발생해 모두 7명이 숨지고 45명이 다쳤습니다.

코로나 규제 해제와 더워진 날씨, 총기 판매 증가와 맞물려 총기 폭력은 급증세입니다.

피해자가 4명 이상인 대규모 총격 사건만 올해 들어 거의 30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늘어났습니다.

다음달 4일 독립기념일에 바이러스로부터의 독립과 자유의 여름을 선포할 계획인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총기 거래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예고했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법을 고의로 어기는 총기상에게 관용은 없습니다. 거듭 말하지만 관용은 없습니다.]

또 총기 규제 법안의 처리를 의회에 거듭 촉구했습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월, 총기 규제 행정명령 여섯 건을 발동했습니다.

유령 총기 단속과 총기 개조용 보조 장치 등록 등이 주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총을 살 때 신원조회를 엄격히 하는 등의 보다 강력한 규제책은 공화당의 반발로 상원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빠른 속도로 일상 되찾는 미국…주말 곳곳서 잇단 총격 미국서 '차선 시비' 총격…뒷좌석 탄 6살 아이 맞아 숨져 장난감 사던 4세 아이 날벼락…뉴욕 총격 3명 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