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투기 의혹 의원 12명 확인"…실명은 비공개

입력 2021-06-07 20:04 수정 2021-06-08 13: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민권익위원회가 민주당 의원과 가족의 부동산 거래를 전수 조사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투기 의혹이 확인된 민주당 의원과 가족 등 12명이 특별수사본부에 넘겨졌습니다. 권익위는 해당 의원들이 누군지 명단을 공개하지 않고 민주당에만 전달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LH 사태 이후 지난 3월 소속 의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자청했습니다.

권익위는 민주당 국회의원 174명과 가족 등 816명의 7년간 부동산 거래 내역을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김태응/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거래특별조사단장 : 법령 위반 의혹 소지가 있는 사례는 국회의원과 그 가족을 포함한 기준 총 12명, 16건으로 확인됐습니다.]

의혹이 확인된 12명 중 의원 본인은 6명, 나머지 6명은 배우자 등 가족이 연루된 경우였습니다.

개발 계획 발표 전에 부동산을 취득하거나 농지를 방치한 경우, 친족간의 특이 거래 같은 명의신탁 의혹 등이 확인됐습니다.

최근 3기 신도시 관련 의혹도 2건이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권익위는 해당 의원들의 실명을 공개하진 않았습니다.

조사결과를 특별수사본부에 넘긴 것일 뿐 최종 결과가 아니란 설명입니다.

다만 조사를 의뢰한 민주당엔 오늘(7일) 오후 늦게 실명으로 결과를 알렸습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최고위 회의를 통해 대응 방침을 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익위에 수사권이 없는 만큼 사안을 잘 보고 판단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앞서 송 대표는 권익위 조사 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2일) : (권익위 조사 결과가 나오면) 본인들의 소명을 들어보고…수사기관과 사법기관의 무혐의 결정이 나올 때까지 탈당조치 등 엄격한 집행을 하겠습니다.]

민주당 일각에선 예상치 못한 조사 결과라며 LH 사태를 돌파하기 위한 승부수가 역효과를 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기존에 언론 보도 등으로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은 JTBC와의 통화에서 충분히 소명해 문제가 없다거나, 특수본의 조사를 받게 된다면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

관련기사

권익위 "민주당 의원·가족 12명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확인" "민주당 의원 등 12명 부동산 의혹"…권익위 조사 결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