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령인 불명' 집행비만 3년간 59억…'묻지마' 국회 특활비

입력 2018-07-05 20:13

'알쏭달쏭 내역' 몇 자 적고 수천만원씩 꺼내 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알쏭달쏭 내역' 몇 자 적고 수천만원씩 꺼내 써

[앵커]

오늘(5일)도 저희는 국회가 꽁꽁 감춰온 특수활동비의 사용 실태를 이어서 보도해드리겠습니다. 며칠동안 이 문건을 들여다보고 분석을 하고 있는데 들여다볼수록 기막힌 내용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알려진 대로 국회에 배정돼 '묻지마 예산'으로 쓰이는 특활비는 매년 80억 원 안팎입니다. 

그러니 국회는 '인센티브'나' '정책지원비'처럼 이름만 봐서는 도저히 그 용처를 알 수 없는 모호한 내역 몇 글자만을 적은 채 수백에서 수천 만 원씩의 돈을 마구 집행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게다가 자료를 분석해보니까 수령인이 누군지조차 밝히지 않고 집행한 돈이 3년 동안 59억 원이나 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금내는 시민들 입장에서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참여연대가 3년 소송 끝에 받아낸 국회 특수활동비 사용 내역입니다.

하지만 정작 내역은 '인센티브', '정책지원비'처럼 모호하기만 합니다.

특활비의 용처를 '특활비'라고만 써놓은 것도 있습니다.

과연 특활비는 어떻게 쓰였을까.

[국회의원 비서관 : 영수증 처리 당연히 안 하고 추가로 현금을 받는 거니까, 그냥 사적으로 본인들이 쓰는 거죠.]

실제로 한 전직 의원은 사적 사용이 흔하다고 말합니다.

[전직 국회의원 : 경조사 비용이라든지 다른 체육활동을 통해서 친목을 도모하면서 쓰기도 하고… (골프를 치는 데 쓰기도?) 그렇죠. 여야 간의 운동을 하면서 협의할 게 있었을 경우도…]

이번에 내역이 공개된 특활비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것으로, 약 240억 원입니다.

하지만 이중 59억 원은 수령인조차 불분명합니다.

3년 동안 92건이 수령인 이름도 없이, 농협계좌로 입금된 뒤 행방이 묘연한 것입니다.

국회 사무처는 "여러 명한테 특활비를 지급할 때 이용한 방식"이라며 "수령인은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참여연대는 "특수활동비 깜깜이 사용의 단적인 예"라며 수령인 공개를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국회 특활비 '제2의 월급'…각종 구실 만들어 의원들 나눠먹기 노회찬 "내년 예산편성시 국회특활비 빼야"…폐지법안 발의 매년 80억 현금으로…'꼬리표' 없는 국회 특활비, 사용처는 3년 간 240억, 의원 쌈짓돈처럼…국회 특활비 실태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