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삼성 노이다공장 한국·인도 상생협력 상징되도록 뒷받침"

입력 2018-07-09 23:16

휴대폰 생산 인도 삼성공장 방문해 축사…"삼성전자, 인도 국민 사랑받으려 노력"

"공장 활기 띨수록 양국 경제발전…중소업체 일자리 창출·수출"

"삼성 임직원 땀, 양국 우정·번영에 커다란 성취로 기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휴대폰 생산 인도 삼성공장 방문해 축사…"삼성전자, 인도 국민 사랑받으려 노력"

"공장 활기 띨수록 양국 경제발전…중소업체 일자리 창출·수출"

"삼성 임직원 땀, 양국 우정·번영에 커다란 성취로 기록"

문 대통령 "삼성 노이다공장 한국·인도 상생협력 상징되도록 뒷받침"

문재인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오늘 준공한 (삼성전자) 노이다 공장이 인도와 한국 간 상생협력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한국 정부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델리 인근 노이다 공단에서 열린 삼성전자 신(新)공장 준공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그동안 삼성전자와 협력사 임직원들께서 인도 국민의 사랑을 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오셨고, 그 마음을 받아주고 인정해 준 인도 국민께도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삼성그룹 사업장을 방문하거나 삼성과 관련한 일정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도 동행했다.

특히 준공식에는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에 연루돼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참석해 문 대통령이 도착하는 순간부터 영접했다.

"삼성전자와 협력사 임직원 여러분"이라고 말문을 연 문 대통령은 "새 공장 준공을 축하한다"며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나라이며, 인도의 고속성장에 우리 기업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기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세계 수준의 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모디 총리님과 함께 양국 경제협력 결실을 축하하고 상생·번영의 미래를 축복할 수 있어 기쁨이 더욱 특별하다"며 "공장 곳곳에서 수많은 분의 땀·열정·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 삼성전자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 2년 연속 브랜드 신뢰도 1위"라며 "이제 노이다 공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삼성전자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공장이 됐고, 인도와 한국 국민이 거는 기대도 그만큼 더 커졌다. 노이다 공장이 활기를 띨수록 인도와 한국 경제도 함께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생산하는 제품에는 인도와 한국, 50여개 부품회사의 노력과 기술이 함께 들어가 있다"며 "노이다 신공장의 준공으로 이들 중소 부품 업체들도 더 많은 일자리 창출과 수출의 기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 국민 일자리도 많이 늘어날 수 있게 됐다. 이 공장에서만 2천여 명 이상의 일자리가 새로 생기고, 인도 현지 협력사까지 고려하면 일자리 창출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노이다 공장에서 생산된 스마트폰이 중동·아프리카 등 제3국 수출로 이어져 양국 간 경제협력의 결실이 더욱 커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인도는 35세 이하 인구가 65%에 이를 만큼 젊고 진취적인 나라이며, 높은 교육열로 새로운 문물을 수용하고 창출하는 능력이 다른 어떤 나라보다 뛰어나다"며 "영적인 전통과 대범한 상상력이 뒷받침돼 IT·항공우주 등 다양한 분야의 원천기술과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극찬했다.

또 "한국 역시 역동적이며 도전을 멈추지 않는 나라로, 배움에 대한 열정과 창의력, 강인한 도전정신으로 놀라운 발전을 이뤄냈다"며 "한국은 특히 상용기술과 하드웨어에 강하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인도와 한국이 서로에게 가장 좋은 동반자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실감한다"며 "양국의 닮으면서도 상호 보완적인 모습이 우리의 협력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줄 것이며 서로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곳 우타르프라데시 주에는 2천년 전 가야를 찾아온 김수로 왕의 왕비 허황옥의 고향 아요디아가 있다. 가야는 당대 최고의 제철 기술로 500여 년이 넘도록 한반도 남부에 동북아 최고의 철기 문화를 발전시켰고, 인도에서 전파된 불교문화가 꽃피운 곳이기도 하다"며 "저는 이곳 노이다 공장에서 오래전 인도와 한국이 만나 빚어낸 귀한 인연과 찬란한 문명을 다시 떠올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이다 공장에서 만들어내는 스마트폰이 인도와 한국의 IT 문명을 이끌어가게 되길 바란다"며 "오늘 임직원 여러분이 인도 국민과 함께 흘리고 있는 땀은 양국의 우정과 번영의 역사에 커다란 성취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