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퇴임 날 국회 온 이재명에 윤석열 질문 쏟아졌다

입력 2021-03-09 14:00 수정 2021-03-09 16:33

이낙연 대표 퇴임날 국회 찾은 이재명 경기지사
"이 대표께 당원으로서 감사드리러 일부러 왔다"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 "구태정치 하지 말라"
지지율 대해선 "바람 같아 언제 또 갈지 모르는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낙연 대표 퇴임날 국회 찾은 이재명 경기지사
"이 대표께 당원으로서 감사드리러 일부러 왔다"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해 "구태정치 하지 말라"
지지율 대해선 "바람 같아 언제 또 갈지 모르는 것"

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당무위원회 참석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출처=연합뉴스〉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당무위원회 참석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출처=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가 오늘(9일) 오전 10시 국회 본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에 참석했습니다. 이 지사는 그동안 당무위에 자주 오지 않았습니다. 이례적으로 방문한 겁니다.

이 지사는 "이낙연 대표께서 어려운 시기에 큰 성과를 냈고 당을 안정적으로 잘 이끌어왔다"며 "당원의 한사람으로서 혜택을 받았기 때문에 감사 말씀 겸 그동안 또 고생하셨다고 박수쳐 드리러 일부러 왔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당헌상, 대선 출마를 하기 위해서는 1년 전에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하기에, 이 대표는 오늘 대표직에서 물러섭니다.

 
 9일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출처=연합뉴스〉 9일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회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출처=연합뉴스〉

하지만 관심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평가에 더 쏠렸습니다.
이 지사는 당무위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에 대해 "일반적인 예측으로 보면 당연히 정치할 것"이라며 "구태정치 하지 말고 미래지향적인 정치를 해주면 국민들에게도 국가에도 또 본인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전 총장을 평가해달라는 물음에는 "아는 게 별로 없다"면서도 "검찰개혁이라고 하는 시대적 대의에 좀 더 충실했으면 어땠을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본인을 제치고 대선 주자 1위에 오른 상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이 나오자 "지지율이라는 게 바람 같은 것이어서 언제 또 갈지 모르는 것이 아니겠냐"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윤 전 총장의 지지율 급등세가 바람과도 같이 왔다 갈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될 수 있는 겁니다.

그러면서 "열심히 제게 맡겨진 도정 열심히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후에도 대선까지 1년 남은 시점에서의 전략에 대한 질문에도 "국민들 입장에서 성과를 내고 자신들의 삶을 실제로 개선하는 대리인이 누군지를 잘 판단하실 거라 생각한다"며 "제 입장에서는 1380만 경기도민들의 삶을 책임지는 경기도정을 맡고 있는데 그 맡겨진 일을 잘하는 게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일"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불거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해서 "공직자들의 사익을 위한 권한 남용 부정부패에 대해서는 엄정한 제재로 다른 사람들 아예 꿈도 못 꾸게 할 필요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부동산 투기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투기가 망국적 현상인데, 이번 기회에 국가 전 기관을 총동원해서라도 전면적 조사를 하고 거기서 투기를 하거나 아니면 비밀유지의무를 어기거나 부정부패를 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기 불가능할 정도로 책임을 물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 나설 후보들에 대해서도 "어떤 분이 되더라도 무리 없이 이끌어나갈 것"이라며 "공정한 전당대회를 통해 국민들에게서 신뢰를 받고 기대받는 정당으로 만들 것이기 때문에 특정 후보에 대해 말씀드리진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