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일평균 7천명 확진 땐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점진적 전환"

입력 2022-01-20 14:12 수정 2022-01-20 14: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제2주차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19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제2주차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의 방역 체계 전환 공표 시점을 일평균 코로나19 확진자 7천명으로 잡고 점진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20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코로나19 대응 백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 시점과 관련해 "요일별 확진자 발생 추이를 고려해 (하루) 7천명대로 평균 추세가 형성되면 전환을 시작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손 반장은 "특히 지역사회 확진자 기준으로 7천명 정도의 확진자 선이 형성되는 것을 중요한 기준으로 보고 있다"며 "기계적으로 7천명이 넘어가면 바로 시행한다기보다는 먼저 발표를 하고 시작 시점을 잡아 (대응 단계를) 운영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진단검사나 의료 체계가 7천명을 넘긴다고 바로 감당하지 못하는 수준이 되지는 않는다"며 "의료 및 진단검사 체계 변화가 안착하고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데까지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앞으로 1~2주의 시간을 갖고 7천명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체계를) 전환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분주한 선별진료소. 〈자료사진=연합뉴스〉분주한 선별진료소. 〈자료사진=연합뉴스〉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 돌입하면 진료체계는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바뀌게 됩니다.

지금은 생활치료센터, 감염병전담병원 등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별도의 의료기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지역 이비인후과 등이 코로나19 1차 대응 의료기관 역할을 하게 되는 겁니다.

PCR 검사도 유증상자, 고위험군, 고령자, 밀접접촉자 등으로 대상 범위를 좁히고, 나머지 의심자 등에 대해선 신속항원검사를 확대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재택치료·자가격리 기간도 10일에서 7일로 줄어듭니다.

다만 아직 동네병원의 참여와 신속항원검사 활용에 대한 준비는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정부는 내일(21일) 오미크론 관련 의료체계 대응 계획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손 반장은 "일정 기점을 정해서 의료체계가 180도로 바뀌는 것은 오히려 위험하다. 혼란도 너무 클 것"이라며 "동네 의원이오미크론 대응에 참여하는 것은 점진적으로 진행돼야 한다. 중증 환자에 집중하는 체계로 전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증·무증상 환자 대한 의료 제공력은 다소 약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재택치료 확대에 따른 관리에 대해선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며 지자체 협의 체계와 관리 인력 증원을 검토 중이라고 했습니다.

손 반장은 신속항원검사에 건강보험을 적용한다는 정부 계획에 대해선 "건보 적용은 의료체계 대응 전환과 맞물린 문제"라며 "현재 신속항원검사는 공식 검사 체계가 아닌데, 공식 체계로 편입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추후 발표하겠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현재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전환되고 있는 기점에 있고 완전히 우세종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이는 향후 설 연휴 3주간이 중요하다"면서 "가장 중요한 (감염 예방) 실천 방법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