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간첩단 혐의' 그들…지령 받고 '문재인 퇴진' 운동도

입력 2021-08-10 20:10 수정 2021-08-10 20: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북한 '간첩단' 혐의로 구속된 활동가들 소식, 이어가겠습니다. 야권에선 '문재인 캠프 특보단' 전력을 문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이들은 지난해부터 '반 문재인 투쟁' 지령을 받고 실제로 문재인 정권의 '퇴진 운동'도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대남공작부서가 활동가들에게 '반 문재인 정권 투쟁' 지시를 내린 건 지난해 7월부텁니다.

JTBC 확인결과, 구속영장에는 이들이 7월 초 북한 문화교류국으로부터 "반 문재인 투쟁 분위기 확산" 등의 내용이 담긴 암호화 파일을 전달 받은 것으로 적시됐습니다.

이 지령문에는 "문재인에 대한 사소한 환상, 정세 완화에 대한 어떤 기대도 가지지 말 것"과 "반문재인 투쟁기조를 일관하게 견지하며 투쟁 도수를 높이라"는 지시사항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실제 한달 뒤 이들은 '남북관계 파탄, 반통일 반민중정권 문재인 정권은 퇴진하라'는 입장문을 공식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 사망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가 사태 해결을 약속해놓고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에섭니다.

2019년까지 주로 '반보수 운동'을 벌이라는 지령을 받았지만, 지난 해부터 반문재인 기조로 바뀐 겁니다.

지난 주부터 "간첩이 문재인 정권을 지지한거냐"며 공세 수위를 높였던 야권 입장이 다소 난감해진 대목입니다.

앞서 국민의힘 등은 지난 대선 당시 이들이 문재인 후보 노동특보단에서 활동한 전력을 앞세워 진상 규명을 요구해왔습니다.

국민의힘은 '안보 이슈'를 부각하며 비판의 불씨를 살려 갔습니다.

[김경진/윤석열 캠프 대외협력특보 (YTN '뉴스앤이슈') : 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탄핵하려고 했는지, 또 북한으로부터 구체적인 어떤 지령을 받았는지 그 부분도 상세한 수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고요.]

황교안 전 대표도 "청주 간첩단 사건"으로 규정하고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관련기사

[단독] "북 지령문 등 80여 건"…스텔스기 반대 활동가들 USB엔 '북 지령 활동가' 정치권 파장…대선특보단서도 일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