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검찰에 납세 자료 내라"…퇴임 한 달 만에 흔들

입력 2021-02-23 08:04 수정 2021-02-23 14: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납세 자료를 검찰에 제출하라"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뉴욕 검찰은 그동안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위 의혹을 조사해 왔는데요. 수사에 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자료 제출을 거부하던 트럼프 전 대통령은 퇴임 한 달 만에 위기에 놓였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연방대법원은 하급심 판결을 보류해 달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 측 요청을 기각했습니다.

"납세 자료를 검찰에 넘기라"는 1, 2심 재판부의 판결을 확정한 것입니다.

뉴욕 맨해튼 검찰은 2011년 1월부터 2019년 8월까지, 8년 치 납세 자료를 요구해 왔습니다.

이 자료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혼외정사를 했다고 주장한 여성 2명에게 거액의 입막음용 돈을 줬다는 의혹과 관련돼 있습니다.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돈을 줬다고 폭로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부인해 왔습니다.

검찰 수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탈세와 금융범죄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법원 결정에 대해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정치적 마녀사냥의 연속"이라며 "계속 싸울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선 도전 전에는 납세 자료 제출을 약속했지만, 그 뒤 말을 바꿨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전 미국 대통령 (2014년 5월) : 대선 출마를 결정하면, 물론 납세 자료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전 미국 대통령 (2020년 9월) : 모든 것이 공개될 겁니다. 다 나올 거예요. 하지만 회계 감사가 끝난 후에. 지금 (국세청 감사) 진행 중이잖아요.]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년 가까이 세금을 거의 내지 않았다고 폭로하기도 했습니다.

납세 자료가 제출되더라도 일반 공개는 제한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선 퇴임 한 달 만에 당한 쓰라린 패배입니다.

동시에 실질적인 법적 위기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미국 언론은 전했습니다.

관련기사

줄줄이 이어지는 트럼프 수사…'부동산·선거' 관련 의혹 "더 이상의 설명 필요 없다" 의회 난입 영상으로 시작된 탄핵심판 20달러 얼굴도 '정권교체'…트럼프 우상→흑인 운동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