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발언에…청와대 "수습과 안정에 방점" 설명

입력 2020-12-25 19: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로 청와대로 갑니다.

심수미 기자, 청와대가 공개한 문 대통령의 발언이 더 있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은 앞서 전해드린 발언들 외에도 "검찰도 공정하고 절제된 검찰권 행사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거나 "법무부와 검찰은 안정적인 협조관계를 통해 검찰개혁과 수사권 개혁 등의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란 말도 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사과와 동시에 검찰에 대해서도 압박을 한 셈이네요?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수습과 안정에 방점이 찍혀있다" 이렇게 대통령 발언을 해석했습니다.

그동안 여권에서 '윤 총장 퇴출'과 '검찰개혁'을 동일시하면서 생긴 혼선을 대통령이 직접 정리하려는 걸로 보인단 겁니다.

'추·윤 갈등' 때문에 빚어진 혼란에 대해 사과는 하되 검찰개혁을 계속하겠단 의지도 밝혔다는 취지입니다.

[앵커]

어젯(24일)밤에는 입장이 없었고 오늘 사과를 담은 입장이 왔습니다. 어떤 과정이 있었던 겁니까?

[기자]

오늘 입장 발표는 참모들이 건의한 게 아니라 대통령이 먼저 지시했다고 합니다.

사실 그동안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윤 총장 징계 국면에서 일종의 '정치적 거리두기'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법원 결정으로 생긴 정치적 부담은 대통령이 질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특히 윤 총장이 징계에 법적 대응을 시작하자 일부 여당 의원들이 '대통령과의 싸움'이란 점을 강조하면서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더 키운 측면도 있는데요.

이런 국면을 바꾸기 위해 대통령이 직접 목소리를 낸 걸로 보입니다.

[앵커]

입장은 나왔고 문 대통령이 실제로 취할 조치들은 어떤 게 있습니까?

[기자]

일단 추 장관의 사표를 기존 예상보다 빨리 수리할 걸로 보입니다.

청와대 주변에선 그 시기가 이르면 이번 주말 중일 수 있단 얘기도 나옵니다.

이어 민정수석실을 포함해 청와대 참모진 교체도 검토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번 국면에서 참모들은 문 대통령에게 징계효력 유지 결정이 날 거란 쪽으로 법리검토 보고를 했던 걸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심수미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윤석열 8일 만에 복귀…'집행정지' 인용 결정 이유는? 윤석열 징계 무산에…추미애 '진퇴양난', 청와대 '곤혹'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 인정한 법원…윤석열, 크리스마스에 곧바로 출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