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물류시설 화재 도돌이표…이천시 "차라리 감독권한 달라"

입력 2021-06-22 20:13 수정 2021-06-22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물류 창고가 150곳 넘게 모여있는 이천시는 지자체가 물류센터를 직접 관리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넘겨달라고 정부에 요청했습니다. 또, 물류 시설을 너무 크게 짓는 것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4월,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신축공사장에서 불이나 노동자 38명이 숨졌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6월, 정부는 '건설현장 화재안전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불에 잘 타지않는 건축 자재 사용이 의무화됐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물류창고는 법 개정 이전에 지어졌습니다.

[엄태준/이천시장 : 새로 짓는 건축물의 화재사고를 줄일 수는 있어도 기존 물류창고의 대형 화재까지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천시는 이번 화재를 계기로 지자체가 물류센터를 직접 관리 감독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엄태준/이천시장 : 사고를 적극적으로 예방 관리할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에 관리감독 권한을 부여할 것을 건의드립니다.]

영동과 중부내륙 등 고속도로 4개 노선과 맞닿은 이천시는 150곳이 넘는 물류창고가 있습니다.

이천시는 사업주에게 안전 관리 책임을 강하게 묻고, 대형 사업장엔 현장 관리자를 더 많이 두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특히 대형 인명 사고가 나지 않도록 물류시설을 너무 크게 짓는 것도 막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불이 났을 때 신속한 소방차 진입을 위해 물류시설에는 주변 도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정부에 건의했습니다.

관련기사

3년 전 그 쿠팡물류센터에선…화재 대피한 알바생에 직원이 한 말 불길서 끝내 못 나온 김동식 대장…동료들, 눈물로 배웅 분노한 소비자 '불매' 이어…판매자들도 '#쿠팡탈퇴' 동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