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득이하게 샀다"던 김기표 송정 땅…지분쪼개기 매입

입력 2021-06-30 20:14 수정 2021-06-30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물러났지만 경기도 광주 송정동 땅에 대한 투기 의혹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취재해보니 김 전 비서관은 이 땅에 2017년부터 관여해서 '지분 쪼개기'까지 했던 걸로 보입니다. '어려운 지인에게 부득이하게 샀다'는 해명과는 앞뒤가 안 맞는 겁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김기표 전 비서관의 땅이 있는 경기도 광주 송정동입니다.

지난해 4월 한 부동산 개발업체가 이 일대의 땅을 담보로 약 45억 원을 대출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업체에 주인들이 담보로 제공해준 토지 19필지의 등기를 모두 떼어봤더니 과거 이력이 다 나옵니다.

우선 2015년 10월 경 이 업체의 대표인 김모 씨가 임야였던 이 일대 땅을 사들입니다.

그리고는 2017년 다른 3명과 이 땅의 지분을 나눕니다.

이중 1명이 김기표 전 비서관입니다.

당시 김 전 비서관이 일부 지분을 가진 토지는 모두 7필지.

하지만 이들은 두 달 뒤 서로가 서로에게 땅을 사고 팔며 다시 정리에 나섰는데, 그 결과 김 전 비서관에겐 땅 3필지가 남은 걸로 나옵니다.

이 과정이 마무리된 시점에 이 일대의 땅값은 크게 뛰었습니다.

제곱미터당 가격이 3만 원대였는데 이듬해인 2018년엔 48만 원을 넘어선 겁니다.

이후로도 임야였던 일부가 대지로 바뀌면서 땅값은 매년 오르고 있습니다.

의혹이 불거진 뒤 김 전 비서관은 사정이 어려운 지인에게 부득이하게 땅을 샀다는 해명과는 앞뒤가 맞지 않는 정황입니다.

전문가들은 '지분 쪼개기' 투기 수법으로 의심합니다.

[김주호/참여연대 사회경제1팀장 : 전형적인 기획부동산의 투기행위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김기표 전 비서관도 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지 않았을까…]

김 전 비서관은 오늘(30일)도 취재진의 재해명 요청에 답하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경찰, 김기표 전 비서관 '투기 의혹' 수사 착수 신고 안 한 김기표 땅…그걸 담보로 54억 빌린 업체 'LH' 터졌는데 김기표 발탁…여당서 '인사수석 책임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