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시다 일본 총리 "한국에 계속 적절한 대응 강하게 요구"

입력 2021-12-06 17:34 수정 2021-12-06 17: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늘(6일) 도쿄의 중의원 임시국회에 출석해 소신표명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늘(6일) 도쿄의 중의원 임시국회에 출석해 소신표명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일 간에 대립하고 있는 현안을 놓고 일관된 입장을 지켜나가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습니다.

오늘(6일) 기시다 총리는 임시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서 외교 분야 과제를 거론하면서 "중요한 이웃 나라인 한국에는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계속해서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소신표명 연설은 일본 총리가 임시국회 시작 때 당면 정치 과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는 것으로 이날이 두 번째 연설입니다.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으로 악화한 한·일관계를 풀기 위해 "한국에서 적절한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그대로 이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첫 소신표명 연설 때에도 "한국은 중요한 이웃 나라다"라면서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서도 우리나라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는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에 의해, 위안부 문제는 2015년 한일 외교장관 '위안부 합의' 등으로 이미 해결됐기 때문에 일본 기업과 정부에 배상을 명한 한국 법원의 판단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