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의원 "오염수는 침략행위"…올림픽 보이콧 주장

입력 2021-04-14 21:30 수정 2021-04-15 1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서둘러 발표한 이유 가운데 하나가 바로 도쿄올림픽입니다. 오늘(14일)로 딱 100일이 남았습니다. 일본은 이번 올림픽을 후쿠시마의 부흥을 알리는 계기로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코로나19로 불안감이 큰데 오염수 방류 결정까지 나오면서 일본 안의 여론은 더 안 좋아졌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도쿄 올림픽을 보이콧하자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김승남 의원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을 '명백한 침략행위'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면서 특단의 대응조치로 도쿄 올림픽 보이콧, 즉 불참을 주장했습니다.

중국 등 주변국과 함께 강력한 대일 메시지를 내야 한단 겁니다.

[김승남/더불어민주당 의원 : (일본이) 환경의 큰 어떤 피해를 예견하는 이 오염수 방출을 결정해 놓고 태연하게 올림픽을 치른다는 건, 이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정부 방침이 올림픽 성공 개최 지지인 가운데, 여당에서 보이콧 주장이 나온 건 이례적입니다.

도쿄 올림픽에 대한 여론은 오염수 방출 방침 발표 이후 일본 내에서도 나빠지고 있습니다.

오키나와 타임스는 "올림픽 유치를 위해 오염수가 통제되고 있다고 말한 건 아베 전 총리"였단 점을 상기시키면서 이번 발표를 일본 정부의 불신을 키운 결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온라인 공간에선 올림픽 비용으로 오염수 저장시설을 만들어야 한다는 비판 댓글도 달렸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입장은 강경합니다.

이미 1년이나 연기된 만큼 보이콧 여론이 조성되는 걸 용납하지 않겠단 겁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상은 "긴급사태가 내려져도 올림픽을 강행하겠냐"는 질문에 "가정에 기반한 질문엔 답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제올림픽기구IOC도 도쿄올림픽 7월 개최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히고 있어 논란이 예상됩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한국 따위에 항의 듣고 싶지 않다" 일 고위 인사가 또…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결국 바다로…스가 속내는? '오염수' 바다에 쏟아붓기로 한 일본…돈 아끼려 '가장 저렴한' 선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