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IS, 아프간 주말 연쇄 테러 배후 자처…"탈레반 35명 사상"

입력 2021-09-20 13:10

동부서 차량 폭탄 공격 이어져…탈레반 측 공식 입장은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부서 차량 폭탄 공격 이어져…탈레반 측 공식 입장은 없어

IS, 아프간 주말 연쇄 테러 배후 자처…"탈레반 35명 사상"

극단주의 조직 이슬람국가(IS)가 지난 주말 아프가니스탄 동부에서 발생한 연쇄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고 나섰다.

20일 로이터통신, EFE통신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IS는 전날 선전 매체 아마크 뉴스통신을 통해 지난 이틀 동안 동부 잘랄라바드에서 연쇄 공격을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IS는 "18일 잘랄라바드에서 탈레반 측 차 3대를 겨냥해 각각 3건의 폭탄 공격을 했다"며 "19일에도 탈레반 차에 대한 공격이 있었고 탈레반 대원 3명 이상이 숨졌다"고 말했다.

IS는 이어 "이와 관련해 탈레반 대원 15명 이상이 죽었고 20명이 다쳤다"고 주장했다.

아프간에서는 현재 IS의 분파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이 주로 활동하고 있다. 핵심 근거지는 잘랄라바드가 속한 낭가르하르주다.

이에 대해 아프간을 장악한 탈레반은 구체적인 사상자 수치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낭가르하르주의 한 탈레반 관계자는 EFE통신에 "19일 오전 차 한 대에 대한 폭탄 공격으로 인해 탈레반 대원 2명 등 4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앞서 AP통신은 18일 잘랄라바드에서 세 차례 폭탄 공격이 발생, 최소 3명이 사망하고 20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탈레반과 IS-K는 같은 이슬람 수니파 무장 조직이지만 그간 심각하게 대립해왔다.

특히 IS-K는 탈레반이 미국과 평화협상을 벌인 점 등을 지적하며 온건하다고 비난해왔다.

IS-K는 지난달 26일 카불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에서 약 170명의 목숨을 앗아간 자살 폭탄 테러를 감행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아프간 치욕에 오커스 뒤통수…바이든 '동맹 리더십' 흔들리나 '민간인 희생' 드론 오폭 사과…커지는 바이든 책임론 탈레반, 중등학교 남학생만 등교 조치 여학생 언급 없어
광고

JTBC 핫클릭